•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국대선] 힐러리 클린턴, 팀 케인 부통령 후보 낙점
뉴스핌 | 2016-07-23 13:17:00

[뉴스핌=김사헌 기자]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런닝메이트로 팀 케인(Tim Kaine) 상원의원을 선택했다.

22일(현지시각) 클린턴 후보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다른 이를 위해 싸우는데 평생을 바친 사람, 팀 케인을 런닝메이트로 발표하자니 가슴이 떨린다"고 소개했다. 케인 의원도 트윗을 통해 "방금 힐러리와 통화했다. 러닝메이트가 되어 영광이며 내일 마이애미 회동까지 못 기다리겠다"고 흥분감을 드러냈다. 케인은 영어로 트윗을 올린 뒤 곧바로 스페인어로도 이를 게시해 지지층에게 어필했다.

팀 케인은 대통령선거 런닝메이트로 선택한 사실을 트위터에 밝힌 힐러리 클린턴 <사진=힐러리 클린턴 트위터>

이날 허핑턴포스트는 민주당 선거캠프 관계자를 인용, "클린턴과 케인은 지난 목요일 워싱턴 D.C.에 있는 클린턴의 집에서 회동했는데, 앞서 버지니아에서 예정된 행사에서 클린턴은 케인의 스타일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허버드 로스쿨 출신으로 변호사 활동과 온두라스에서 사절단으로 활동했던 케인 상원의원은 민주당 내 온건파로 분류된다. 특히 그는 민주당이 승리하기 위해 공략해야 하는 전략지역인 버지니아주에 기반을 두고 있다. 1998년 리치먼드 시장을 역임한 뒤 버지니아주 부지사와 주지사를 지냈다. 2009년부터 민주당 전국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앞서 전문가들은 클린턴 후보가 버니 샌더스의 지지층을 끌어내기 위해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의원을 런닝메이트로 지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지만, 케인 의원 역시 진보층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데다 지역과 인종면에서도 장점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힐러리 클린턴과 팀 케인 <사진=힐러리 클린턴 트위터>

케인은 노동자 집안 출신에다 온두라스에서 미션활동을 하여 스페인어를 잘 구사하는 카톡릭 신자라는 점에서 히스패닉 지지층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버지니아 주는 민주당이 1964년 이후 줄곧 패배하다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두 차례 모두 승리를 이끌었는데, 그의 첫 민주당 전국위원장이 팀 케인이었다는 점에서 클린턴에게도 도움을 줄 것이란 분석이다.

민주당 내부에서 보는 케인의 약점은 그가 정치적으로는 낙태권리를 지지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를 반대했다는 것과 앞서 오바마 대통령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지지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낙태옹호단체에서 케인의 정치적 입장에 대해 지지 성명을 낸 데다, 클린턴과 회동에서 그가 TPP가 미국 근로자의 임금과 국가 안보 등과 같은 특정한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만 동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김사헌 기자 (herra79@newspim.com)

[미국대선] 멜라니아 트럼프, 미셸 오바마 연설 표절 논란
[미국대선] S&P500 상승 → 힐러리 승리 확률 86%
[미국대선] 베일 속 트럼프 막내딸 '티파니' 화제
[미국대선] "트럼프, 공화당 정책 근간 무너뜨려"
[미국대선] ‘트럼프 외면’ 크루즈, 2020년 내다본다
[미국대선] 역시 트럼프… 대선후보 수락 "멕시코 국경 담쌓자"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