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 대북 강경책, 저항 직면..중러 반발
파이낸셜뉴스 | 2017-04-30 15:35:05
【뉴욕=정지원 특파원】 미국의 대북 강경책 입장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가 반발하고 나섰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북한의 핵 문제 대응 방안을 논의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장관급 회의에서 미국측 대표로 참석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북한을 향한 압박에 전 세계가 동참해야 된다”고 강조하면서 “만약 지금 이 문제를 방치한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틸러슨 장관은 서울과 일본을 향한 북한의 핵공격 위협은 실제적이라며 “아울러 북한이 미 본토를 공격할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는 북한에 대한 무력사용과 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대북 제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안보리 회의에 러시아 대표로 참석한 겐나디 가틸로프 외무차관은 북한에 핵개발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하면서도 “북한에 대한 무력사용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가틸로프 차관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로 구체화한 국제사회의 합법적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서 적절치 않은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력적 해결은 절대 허용될 수 없으며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 전체 지역에 재앙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 문제와 관련, 모든 관련국은 냉정과 자제를 보이고 긴장 고조로 이어질 수 있는 행보를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북한은 정례적 한·미 연합훈련과 한반도 지역으로의 미 군함 파견 등을 위협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틸로프는 “한반도 핵문제를 제재와 북한에 대한 압박만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며 “또한 제재가 북한의 인도주의 상황 악화에 이용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핵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이 없는 민간 분야에 대한 불법적 일방 제재가 문제”라며 “그러한 제재는 북한 주민 생활 조건의 심각한 악화 원인이 된다”고 전했다.

중국 역시 대북 문제에 대해 “한 국가만 나서 해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안보리에 “한반도 핵문제 해결의 열쇠는 결코 중국의 손에 있지 않다”고 강조하면서 “무력사용은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더 큰 재앙으로 이어질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화와 협상을 통한 평화로운 해결만이 실용적이며 실현 가능한 유일 해법”이라고 전했다. jjung72@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