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문 대통령 "흥남철수 작전이 낳은 아이가 바로 나"
뉴스핌 | 2017-06-29 23:12:21

[워싱턴DC=뉴스핌 이영태 기자] "흥남부두에서 메러디스 빅토리 호에 올랐던 젊은 부부가 남쪽으로 내려가 새 삶을 찾고 그 아이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어 이 곳에 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각)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미국 방문 첫 공식 일정인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 행사에서 만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일일이 거명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사진=페이스북 갈무리>

한국전쟁 실향민 가족인 문재인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각) 직접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미국 방문 첫 공식 일정인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 행사에서 만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일일이 거명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취임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먼저 "미국 워싱턴 앤드류스 기지에 내리자마자 장진호 전투기념비가 있는 해병대 박물관으로 향했다. '장진호 전투 Battle of Chosin Reservoir' 는 세계 3대 동계 전투로 알려진 사건으로 역사적으로는 물론이며 저 개인에게도 큰 의미가 있는, 한국전쟁의 가장 처절했던 후퇴작전"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희생을 치른 그 전투의 결과로 메러디스 빅토리(Meredith Victory)호의 '크리스마스 기적'이 있었고 제가 있을 수 있다"며 "바로 저의 부모님이 메러디스 빅토리 호를 타고 거제도로 피난을 내려오셨고 그 거제도에서 제가 태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장진호 전투 기념비로 가기 전, 예배당에서 참전용사의 후손들을 만났다. 흥남철수 작전에 참여했던 에드워드 알몬드 장군의 손자 퍼거슨 대령, 포니 대령의 손자 네드 포니 님을 만나 감사 인사를 드렸다"며 "장진호 전투에 참전하신 스티븐 옴스테드 장군 앞에선 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정정한 모습의 장군께서 제 옷깃에 기념배지를 선물로 달아주셨다"고 말했다.

아울러 "'3일간 혹한에 눈보라가 쳐서 길을 찾지 못하고 헤맸는데 어느 날 새벽 1시쯤 눈이 그치고 별이 보이기 시작해 길을 찾을 수 있었다'는 옴스테드 장군의 말씀을 들으며 개마고원의 추위와 고통을 상상할 수 있었다"고 적었다.

또한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키를 잡았던 레너드 라루 선장님도 빼놓을 수 없다"며 "바다에서의 일이 모두 끝난 후, 라루 선장님은 베네딕토 회의 수사로 사셨다. 그때 수도원에서 함께 지내셨던 친구분들도 만나 뵈었다. 라루 선장님은 '마리너스 Marinus' 라는 이름의 수사가 되셨는데 이제 선장님을 성인으로 추천하는 절차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라루 선장님의 성인 추천을 위해 기도해달라는 요청, 기꺼이 받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흥남철수의 주역이신 현봉학 선생의 딸, 헬렌 현 여사와도 만났으며 메러디스 빅토리 호의 일등항해사였던 루니 제독은 서신을 주셨다"며 "또한 당시에 직접 촬영하신 메러디스 빅토리 호의 사진도 선물로 주셨는데 귀한 서신과 하나 뿐인 기록을 기꺼이 내어주신 마음에 감사를 드린다"고 언급다.

이어 "참으로 가슴 벅찬 감사와 감동의 시간이었다"며 "장진호 전투 기념비 참배 연설에서도 언급했지만 한미동맹은 장진호 전투와 같은 전쟁의 포화 속에서 피로 맺어진 것이다. 몇 장의 종이 위에 단지 서명으로 맺어진 약속이 아니다. 한미동맹은 저의 삶이 그런 것처럼 양국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한미동맹의 미래를 의심하지 않는다. 한미동맹은 더 위대하고 더 강한 동맹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문 대통령 "나는 친노동이자 친기업"…방미기업들, 128억달러 대미투자
문 대통령 "한국 정부 경제정책은 '사람중심 경제' 지향"
[뉴스핌 포토] 한미정상회담 프레스센터 어떻게 생겼지?
문 대통령 "장진호 전투는 세계전쟁 사상 가장 위대한 승리"
문 대통령, 미국 워싱턴 앤드루스 공군기지 안착
문 대통령, 첫 한미정상회담 위해 출국…의미와 전망?
문 대통령, '장진호 추모'로 방미 일정 시작…30일 한미정상회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