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금융 규제완화로 JP모간·모간스탠리 최대 수혜
뉴스핌 | 2017-08-24 03:32: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금융업종의 규제 완화가 현실화될 경우 JP모간체이스앤코와 모간스탠리가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블룸버그통신>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애널리스트와 각 은행의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트럼프 정부가 제시한 규제 완화가 이뤄질 경우 JP모간과 모간스탠리의 세전 이익이 22%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21%, 웰스파고와 씨티그룹은 각각 19%씩의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 골드만삭스는 6개 대형 은행 중 가장 작은 18%의 이익 증가를 볼 것으로 전망됐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지난 6월 제시한 안에 따르면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변화는 은행들이 온전히 차입한 자금으로 미 국채를 매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지방채를 유동성 자산으로 인정하고 은행이 도산할 경우 갚아야 하는 부채 한도를 줄이는 한편 금융위기 이후 강화한 금융 규제를 준수하기 용이하도록 만드는 안은 은행의 소득을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므누신 장관은 또 미국의 6개 대형은행의 요구자본을 2%포인트가량 줄일 수 있도록 할 방침인데 통신은 이로써 은행의 주주들에게 630억 달러가 돌아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규제완화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비올라 리스크 어드바이저의 데이비드 헨들러 창업자는 통신에 "규제 완화는 좋은 시절에 케익에 아이싱을 더하겠지만 나쁜 시절에는 물에 피를 더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월가 은행, '법 개정 없는' 규제완화로도 이익 30% 개선
연준 부의장 "금융규제 완화, 위험하고 근시안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