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대북 군사 옵션 완전히 준비됐다"
뉴스핌 | 2017-09-27 03:41: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파괴적인 군사 옵션이 준비됐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것을 우선으로 고려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CNN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북한에 대한 군사 옵션에 완전히 준비됐다"면서 "이것은 북한 정권에 파괴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 옵션이 첫 번째 옵션이 아니다"면서 "어떻게 되는지 두고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선전포고했다는 전날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주장에 대한 대답으로 풀이된다. 리 외무상은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선전포고를 했으며 북한이 이에 대응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 같은 주장이 터무니없다고 일축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그(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는 매우 나쁘게 행동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대북 제재에 협조한 중국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앞서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북한 문제의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인도 뉴델리를 방문 중인 매티스 장관은 "북한의 가장 위험한 위협을 단념시키기 위한 능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것이 외교적 영역에서 가능한 한 유지될 수 있도록 우리의 외교관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우리의 목표는 이것을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미 재무부, 북한 은행 8곳·개인 26명 제재
트럼프 "웜비어, 북한에 의해 믿을 수 없이 고문당해"
“美 전투기 격추” 북한 엄포 공염불 아니다
외교부 "북한 '선전포고·자위권' 주장, 상황과 맞지 않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