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북한 핵공격, 미국인 90% 죽음으로 내몬다
뉴스핌 | 2017-10-17 02:53:29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북한의 최신 무기가 미국의 전력망을 초토화시키는 한편 1년 이내에 미국인의 90%를 죽음으로 내몰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이에 군사 옵션을 동원한 ‘결전’에 대한 언급이 연이어 나온 가운데 나온 주장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달 3일 핵무기연구소를 현지지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화성-14형'의 '핵탄두(수소탄)'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조선중앙TV>

16일(현지시각) 영국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미국 전 의회 전자기펄스(EMP) 위원회 연구원이 북한이 갖춘 최신 핵무기가 예상보다 커다란 위력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 의회가 이를 충분히 경계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EMP 위원장을 지낸 윌리엄 그레이엄과 연구원으로 활동했던 피터 빈센트 프라이는 미국 하원 국토안보 청문회에 참석해 김정은의 가장 커다란 위협을 미국 정부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북한의 주장대로 수소 폭탄을 초강력 EMP를 일으킬 수 있는 고도에서 발사시킬 경우 미국 전역의 전력망이 장기간에 걸쳐 완전히 마비되고, 1년 이내에 미국인 90%를 사망에 이르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MP는 핵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기 충격파로, 고에너지의 전자가 물결 형태로 진동하면서 강력한 EMP를 일으킬 경우 전기회로가 파괴되면서 컴퓨터부터 전산망과 군사용 장비까지 반도체로 작동하는 모든 전자기기의 작동이 마비된다.

북한은 지난 9월 초 6차 핵실험을 강행했고,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은 핵실험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청문회에 참석한 연구원들은 북한이 미국의 판단보다 강력한 공격력을 갖추고 있고, 실제 핵공격이 이뤄질 경우 미국의 전력망이 무기한 마비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불과 1년 사이 천문학적인 인명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경고다.

연구원들은 하원에 미국 전력망 보호를 권고한 한편 기존의 미국 탄도미사일 방어 체제가 북극에서 접근하는 미사일에 대처할 수 있을 뿐 남극으로 공격해 오는 미사일에 대해서는 방어력을 갖추지 못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장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커트 웰든 전 공화당 하원 의원은 <더 힐>의 칼럼을 통해 북한의 핵 EMP가 미국 전역의 전력망을 파괴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자동차부터 열차, 비행기까지 교통시스템에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을 초래하는 한편 대형 참사를 일으킬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그는 북한의 핵 EMP 공격이 현실화될 경우 인류가 이룬 문명을 전면적으로 파괴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류 또한 파멸로 내몰 것이라고 말했다.

대규모 인구가 기아와 질병, 사회 붕괴로 인해 죽음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다.

윌리엄 그레이엄 전 EMP 위원장은 북한이 60개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덴버와 시카고까지 충분히 공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더 나아가 미국 전역이 북한의 미사일 공격 영역에 해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앞서 미 항공우주국(NASA)은 북한이 위성을 이용해 소형 핵탄두를 미국에 발사할 가능성을 제시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북한 사이버 파워, 핵무기 대신할 위력 갖춰"-NYT
북한 "미국과 결전, 대화 아닌 화염으로"
트럼프 "북핵 해법, 오직 한 가지뿐"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