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중국 정부 자문관들 “한반도 전쟁 대비하라”
뉴스핌 | 2017-12-17 01:26:20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중국 정부 자문관들이 북한을 시한폭탄이라고 규정하고, 중국 지도부에 한반도 전쟁에 적극 대비할 것을 종용하고 나섰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사진=북한 노동신문>

16일(현지시각)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정부에 자문을 맡은 전문가들이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과거 어느 때보다 높다고 주장하고, 전시 상황에 실질적으로 대비할 것을 권고했다.

뿐만 아니라 자문관들은 북한에 대한 통제력이 크게 약화됐다고 판단했다.

중국인민대학의 시 옌홍 국제관계학 교수는 정부 자문관들이 대거 참석한 베이징의 위기 컨퍼런스에서 “현재 한반도의 전쟁 가능성이 과거 수십년래 가장 높아진 상황”이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위협을 거듭하는 최악의 악순환에 빠져들었고, 이미 중국이 손쓰기 힘든 지경”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시한폭탄”이라며 “중국이 할 수 있는 일은 폭발을 지연시키는 것이 전부이며, 언젠가 폭발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지정학적 전문가들도 한목소리를 냈다. 난징군구의 부사령관을 지낸 왕 홍광은 이날 컨퍼런스에서 “지금부터 내년 3월까지 미국과 한국이 공동 군사 훈련을 실시하는 사이 한반도에서 전쟁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며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전시 상황에 대비해 적극적인 안보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 산하 중국국제관계연구소의 양 시유 연구원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 상황이 50년래 가장 위험한 실정”이라며 “안타까운 것은 중국이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해 어떤 통제력도 지배력도 갖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SCMP는 이미 중국 정부가 전시 상황에 구체적으로 대비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북한과 국경을 마주한 지린성의 지역 언론 지린데일리가 한 면을 할애한 특집 기사를 통해 핵 공격 시 대피 요령을 준비한 것이 이 같은 정황을 보여준다는 해석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한중정상회담, '사드 압박' 수위 낮추고 '북핵문제' 공조
백악관 "트럼프-푸틴, 전화로 북핵 해결 논의"
유엔 사무차장, 이례적 방북…북핵 문제 역할 주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