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과기정통부, 큐브위성 5기 인도서 성공적 발사
파이낸셜뉴스 | 2018-01-13 12:05:05
한국의 큐브위성 5기가 인도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현지시각) 9시 29분 인도 사티시 다완 우주센터에서 ISRO(인도우주연구개발기관)의 발사체(PSLV)를 통해 큐브위성 5기가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13일 밝혔다.

큐브위성은 낮은 개발비용에도 상용급 위성에 준하는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해 세계적으로 활용 확산 추세에 있는 초소형 위성이다. 이번에 발사한 큐브위성 5기는 '2012, 2013 큐브위성 경연대회'에 선정된 5개 우수 팀이 직접 제작·개발했다.

큐브위성 임무 수행도 그래픽.

큐브위성 경연대회는 과기정통부 주최 및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우주문화 확산과 대학(원)생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2012년부터 시작해 총 4회를 개최했다. 대회 선정 팀은 우주 급 큐브위성 설계부터 제작, 우주환경시험, 위성 배송 및 발사관 장착까지 개발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한다.

특히 이번 발사는 국내 최초로 5기의 큐브위성이 동시 발사된 것으로 8차례 발사지연 등 우여곡절 끝에 발사에 성공했다. 각 큐브위성은 연구실에서 진행하던 연구성과의 응용·확장과 우주 검증을 위해 개발에 착수됐으며 IR(적외선) 카메라, 지구 저고도 원거리 통신 등 IT기술을 접목해 다양하고 독창적인 임무를 수행하도록 개발됐다.

발사된 큐브위성은 고도 505.6㎞에서 95분의 주기로 지구를 돌며 우주궤도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앞으로 1개월간의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해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한 팀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오는 6월에서 8월 사이에는 2015 경연대회 선정 팀의 큐브위성 3기가 추가 발사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큐브위성 경연대회 및 초소형 위성개발 지원 등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건전한 우주산업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