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무역전쟁] "美 수입산 우라늄 관세 부과 가능성 있어"-블룸버그
뉴스핌 | 2018-03-23 15:27:00

[뉴스핌=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산 태양광 패널,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우라늄에 관세를 부과할 수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미국 우라늄 회사들은 미국 원자력 발전소가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점차 수입 부품에 의존하게 되면서 통상법 232조에 근거, 철강·알루미늄 관세와 비슷한 조치를 행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미국 원자력 발전기에 쓰이는 우라늄 거의 절반(49%)이 캐나다와 카자흐스탄에서 수입된다. 이외에도 러시아(14%), 호주(20%) 등 대부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다.

브라이언 라일리 전국납세자조합자유무역회 책임자는 "우라늄 문제는 트럼프 행정부가 솔깃해 할 만한 내용"이라며 "행정부가 국가 안보라는 다소 빈약한 이유로 철강,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는 의지를 보고 비슷한 주장을 하고 있는 다른 산업들을 찾고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고 말했다.

미국 원자력협회(NEI)는 미국 내 우라늄 회사들이 이미 저렴한 천연 가스와 재생 에너지의 맹공격으로 "침체" 된 전력 시장에서 힘들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희토류 자문회사 카못스트래티직그룹의 창립자 댄 맥그로아티는 중국과의 무역 전쟁은 이미 우라늄 공급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과 무역전쟁이 우라늄에까지 영향을 끼칠까 걱정된다"며 중국은 이미 30억달러 규모의 보복관세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라늄에 큰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고 전문가는 말한다. 우라늄 분야는 그리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지 않을 뿐더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연료를 생산하는 와이오밍 주는 이미 트럼프를 지지하고 있다.

이날 재무부는 산업안보국이 우라늄 생산업체들의 탄원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

亞 증시, 무역전쟁 우려에 급락…닛케이 3% 넘게 하락
[무역전쟁]車업계,철강 유탄 맞나?...美관세 부활시 수출 직격탄
[무역전쟁] 로스 상무 "中, 대미 흑자 축소 원하면 천연가스부터 더 사라"
[무역전쟁] 철강업계, "문제 해결 아니다"...수출 다변화 추진
[무역전쟁] "美 철강·알루미늄 관세 이어 수입 쿼터 부과할 수도"-NYT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