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獨 정부 “이란 핵협정 재협상은 없다”
뉴스핌 | 2018-04-25 21:17:13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독일 정부가 이란 핵협정을 유지하는 것이 독일의 최우선 사안이며 이를 재협상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독일 외무부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독일의 입장은 분명하다. 최우선 사안은 이란 핵협정을 유지하고 모든 서명국이 충실히 이행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핵협정은 7개국과 유럽연합(EU)이 이뤄낸 것이므로 재협상은 할 수 없다. 하지만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평화적 목적으로만 사용하는지 명확히 밝힐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 “우선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이란이 어떤 조건에서 중재안을 받아들일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방미 중인 마크롱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이란 핵협정 파기를 만류하기 위해 중재안을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좋은 제안’이라는 평가를 내놓은 만큼, 미국이 요구하는 내용이 대부분 수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란 고위 관료들은 탄도 미사일은 협상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이란과 서방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5개국+독일)은 약 10년에 걸친 협상 끝에 2015년 이란 핵협정을 체결했다. 이란은 핵무기 개발에 쓰일 수 있는 우라늄 농축을 중단하고 서방은 이란 경제 제재를 완화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주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이란 대통령, 마크롱 대통령의 중재안 강력 비판..“트럼프는 장사꾼”
트럼프-마크롱, 새로운 이란 핵협정 추진 가능성 제기 (종합)
트럼프 “프랑스와 이란 관련 합의 기대”
이란 고위관료 "핵협정 파기되면 NPT 탈퇴할 수 있어"
이란 외무장관 "핵협정 플랜B 없다..전부 아니면 제로"(상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