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NH증권, 2호 초대형IB 됐다...한투와 양강 체제 전환
뉴스핌 | 2018-05-23 16:19:00

[서울=뉴스핌] 최주은 기자 = 23일 금융당국이 NH투자증권(005940)의 발행어음(단기금융업) 사업을 사실상 승인했다.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가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종합금융투자사업자(초대형 투자은행)로 지정한 지 반년 만이다.

이날 금융위원회는 NH투자증권의 발행어음 사업이 증권선물위원회에 상정해 처리, 오는 30일 금융위를 거쳐 최종 확정만 남겨뒀다.

이로써 NH투자증권은 한국투자증권 다음으로 발행어음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돼 한투와의 양강 체제로 변화될 전망이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지금 발행어음 상품을 취급하는 곳은 한국투자증권 뿐이었다”며 “ NH투자증권의 발행어음 사업 인가로 관련 상품이 출시되면 경쟁 체제 구축으로 시장이 보다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NH투자증권 여의도 본사 사옥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이미 발행어음 인가가 나는 즉시 관련 업무를 개시할 수 있도록 내부 시스템 및 조직을 정비해뒀다. 우선 지난 2016년 12월부터 CFO 직속의 TF를 설치했다. 지난해 6월에는 발행어음을 통한 자금조달 및 운용을 담당할 전담부서(전략투자운용부)를 전략투자본부 하에 신설했다.

NH투자증권은 연간 1조5000억원 규모의 발행어음을 판매하겠다는 복안을 세워뒀다. 금리는 앞서 판매를 시작한 한국투자증권(하루 1.5%, 1년 2.3%) 수준이 예상된다. 회사 관계자는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추세여서 확정된 금리는 아직 아니다”며 “금융위까지 통과되면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NH투자증권은 단기금융업 인가는 또 하나의 사업 포트폴리오로 회사 수익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일반 고객에는 우리가 가진 상품,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등이 자유롭게 결합될 수 있는 금융플랫폼 모델에 단기금융업무를 결합해 안정적인 단기자금 운용 수단을 제공하게될 것”이라며 “기업에겐 안정적인 장기·모험자본을 제공하고자 하며 이는 회사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증권사는 자기자본의 200%까지 만기 1년 이내의 어음을 발행할 수 있다. NH투자증권의 지난 3월 말 기준 자기자본은 4조7811억원 수준. 이에 따라 2배인 약 10조원 가량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NH투자증권이 발행어음 사업을 추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증권가에선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하고 있다. 김고은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IB 실적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발행어음 인가시 시너지 가능성이 높다”며 “발행어음 관련 자금이 기업금융에 활용될 수 있어 내부 리테일 신용한도를 추가적으로 더 배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기대감에 실제 이달에만 NH투자증권 주가는 4.21% 상승했다. 지난 2일 1만5250원이었던 주가는 23일 1만6300원 수준이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 유입도 활발하다. 이달 들어 외국인은 4거래일을 제외한 9거래일을, 기관은 7거래일을 순매수했다.

한편 NH투자증권이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더라도 세 번째 발행어음 증권사가 나오기까진 다소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KB증권은 단기금융업 인가 신청을 철회했고, 삼성증권과 미래에셋대우는 심사가 보류된 상태다.

 

june@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