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국방부 제6사단 우주군 창설 선언 "중국이 우주 지배 앞서고 있어"
뉴스핌 | 2018-06-19 08:36: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오로지 우주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군대를 창설하겠다고 선언했다고 CNBC,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이 이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가우주위원회 회의에서 "나는 이로써 국방부와 펜타곤이 제6사단으로서 우주군을 신설하는데 필요한 절차를 즉각 시작하도록 지시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구를 넘어선 우리의 운명은 국가 정체성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의 문제이기도 하다"라며 우주군 설립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WP에 따르면 트럼프는 중국을 견제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그는 "우주에서 미국의 존재는 부족하다. 우리는 우주를 지배해야 한다"며 "중국과 다른 나라들이 우리를 앞서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 대변인인 데이나 화이트는 "국방자문위원회는 공군, 육군, 해병대와 해군의 정보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 사안을 논의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의회와 협력하는 것은 여러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의견을 듣는 신중한 과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는 지난 3월 13일 정부 예산과 우주의 민간 투자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우주는 지상, 영공 해상과 같은 전쟁을 일으키는 영역"이라며 "우리에게는 공군이 있다. 우리는 우주군을 보유할 것"이라고 당시에는 '우주군'이란 단어를 농담처럼 언급한 바 있다.

밝혀진 바와 같이 트럼프의 우주군은 지난해 트럼프 행정부가 반대했던 우주대 법안과 다소 비슷한 부분이 있다. 

미 하원군사위원회의는 지난 6월 공군의 지휘를 받는 새로운 부대인 우주대 창설을 제안했다. 공군과의 관계는 해병대와 해군과의 관계와 비슷하다. 당시 우주대는 지구 대기권 밖의 광활한 지역을 둘러싼 책임 영역을 가지도록 제안됐다.

당시 백악관과 공군, 국방부 장관인 제임스 매티스는 제6사단 창설을 반대했다. 매티스 장관은 하원군사위원회에 보낸 서한에서 "우리가 간접비를 줄이고 공동 전투 행동을 통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군대와 추가 조직의 창설에 반대한다"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법안은 하원을 통과했지만 지난해 11월 최종 방위 승인 법안에서 통과되지 못하면서 불발됐다.

WP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보잉과 경쟁사 록히드 마틴이 함께 우주발사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인트 벤처인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ULA)를 비난하기도 했다. ULA는 델타(Delta) II, IV 등 로켓으로 미국 정부가 필요로 하는 우주발사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에는 미 항공우주국 나사(NASA)와 국제우주정거장 (ISS)에 물자를 운송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트럼프는 "나는 보잉과 록히드 마틴이 협력하는 게 싫다.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이라며 우주군 창설에 있어 두 회사의 협력은 괜찮다고 말하면서도 "잘 모르겠다. 나는 이런 게 싫다. 우리는 이에 대해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wonjc6@newspim.com

트럼프 "北과 협상 결렬되면 군사훈련 즉각 재개 가능"
트럼프, 김정은 이어 푸틴 만나나?...7월 미러정상회담 추진
트럼프 “북미회담, 매초가 가치 있어…비핵화의 시작”
매티스 美 국방장관 “주한미군 축소 검토 안해”
美 국방부, 대규모 한미연합훈련 무기한 중단
[북미정상회담] 페리 전 美국방 "회담 성공 판단 위해선 3가지 주목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