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김정은 "北·中 신뢰 두텁다…미래 여정서 긴밀 협력"
뉴스핌 | 2018-06-20 08:56: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정상회담에서 북중 간 신뢰를 언급하며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한반도 문제에서 ‘차이나 패싱(중국 배제)’ 우려를 불식시키고 중국의 역할을 강조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0일 김 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주석과의 북중정상회담 소식을 전했다.

통신은 “3개월 안팎의 짧은 기간에 세 번째로 이뤄진 두 나라 최고영도자들의 역사적인 상봉은 뿌리 깊은 혈연적 유대로 연결된 조중(북중) 두 나라의 형제적 친선의 정을 다시금 과시하는 감동적인 화폭으로 펼쳐졌다”고 선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북중정상회담에서는 ‘6.12 북미정상회담’ 결과와 이와 관련된 양측의 평가와 견해, 입장이 상호 통보됐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최근 두 당 사이의 전략적인 협동이 강화되고 서로에 대한 신뢰가 더욱 두터워지고 있는 현실을 대단히 만족하고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베이징 신화사=뉴스핌] 이동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북한 지도자가 석달 동안 중국을 세차례나 방문한 것은 이례적인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번 김 위원장의 베이징 방문의 핵심 목적은 북-미 정상회담 국면을 둘러싼 양국 관계의 강화 조율로 보인다.

시 주석은 “조선반도(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조선 측의 입장과 결심을 적극 지지한다”며 “중국은 앞으로도 계속 자기의 건설적 역할을 발휘해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고 통신은 알렸다.

통신은 회담 후 이어진 연회에서 더욱더 깊어지는 ‘북중친선’을 확인하고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연회에서 축하연설을 통해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은 “중조 두 당과 두 나라 관계의 불패성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답례연설에서 “사회주의를 수호하고 조선반도와 지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는 역사적인 여정에서 중국 동지들과 한 참모부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협동할 것”이라며 “진정한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습근평(시진핑)동지와 중국 공산당의 영도가 있기에 중국 인민은 머지않은 장래에 중화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꼭 실현하게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한편 연회에서는 ‘김일성장군의 노래’, ‘강성부흥아리랑’ 등 북한 체제 선전노래가 울려 퍼졌으며 현지 예술단의 공연무대도 꾸며졌다고 통신은 전했다.

noh@newspim.com

시진핑-김정은 세번째 정상회담.. "북중관계 심화 발전, 북미회담 후속 성과" 다짐
[사진] 북한 김정은 위원장 3번째 방중, 북미회담 후속조치 조율 관측
김정은·시진핑 베이징서 3차 회동
김정은, 세번째 방중…'美-中 저울질' (종합)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