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월드컵] 스웨덴전 교훈 없었던 멕시코전... 대한민국 2연패 ‘16강 탈락’
뉴스핌 | 2018-06-24 01:55:00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기적은 없었다.

‘피파랭킹 57위’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24일(한국시간) ‘랭킹 24위’ 멕시코와 F조 조별리그 2차전서 1대2로 패해 16강서 탈락했다. 반면 멕시코는 승점6을 획득, 7번째 16강에 올랐다.

멕시코 카를로스 벨라가 페널티킥 골을 성공시키는 장면. [사진=로이터 뉴스핌]
치차리토가 쐐기골을 넣는 장면. [사진= 로이터 뉴스핌]
손흥민이 후반 추가시간2분 만회골을 성공시키는 장면. [사진= 로이터 뉴스핌]
멕시코전서 원정 응원을 펼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사진= 로이터 뉴스핌]

스웨덴전 교훈은 없었다. 수비수 김민우의 파울로 페널티킥을 내줘 1차전을 내준 대한민국은 이번에도 PK로 골을 허용했다. 전반전 의욕적으로 경기를 펼친 한국은 멕시코를 당황시키까지했다. 그러나 장현수의 무리한 파울로 인한 PK골은 일어나던 분위기를 가라앉혔다. 이후에도 포백 김민우, 김영권, 장현수, 이용은 견고하지 못했다. 기성용과 황희찬의 수비 가담이 인상적이었다.

독일과의 1차전을 위해 6개월간 연구한 멕시코는 한국과의 경기를 대비, 히딩크 전 한국 대표팀(2002 한일 월드컵)의 조언까지 들을 정도로 철저한 준비를 했다. 지난 2년간 러시아 월드컵을 위해 A매치를 40경기나 소화했다. 심지어는 한날 2경기나 치른 경험도 있었다. 2017년 6월29일 멕시코 대표팀 한팀은 컨페드레이션 준결승에서 독일과 맞붙었다. 같은 날 다른 팀은 미국에서 가나와의 친선 경기를 갖는 등 손발을 맞춰왔다.

이날 한국은 전반 21분 황희찬은 우리 진영에서 전방에 깊숙히 포진한 손흥민에게 멀리 패스를 건넸다. 손흥민이 이를 슈팅했으나 여의치 않았다. 순간 멕시코는 당황했다. 1분후 기성용이 박스 중앙에서 헤딩 슛을 했으나 무위에 그쳤다.

그러나 전반 26분 장현수의 무리한 태클로 인해 PK골을 허용했다.
전반23분 장현수가 무리한 슬라이딩 태클을 시도하다가 안드레스 과르다도의 왼쪽 크로스를 핸들링 파울을 했다. 장현수는 넘어지면서 의도적으로 손을 뻗어 공에 맞았다. 심판은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키커로 나선 카를로스 벨라는 전반26분 조현우 골키퍼가 지킨 골대 왼쪽으로 슛을 성공시켰다.

후반10분 박스 오른편에서 기성용이 날카로운 슈팅을 날렸다. 손흥민과 문선민이 수비수를 끌고 다닌 사이 기성용이 날린 대한민국 첫 유효슈팅이었다. 신태용 감독은 후반18분 주세종 대신 대표팀 막내 이승우를 투입, 변화를 꾀했다.

하지만 한국은 후반21분 치차리토(하비에르 치차리토 에르난데스)에게 쐐기골을 허용했다. 이번에도 수비의 무리한 태클이 있었다. 멕시코가 슈팅을 하기도 전에 한국은 슬라이딩 태클을 했다.이는 공격수들에게 시야를 열어줬고 기회를 치라리토가 놓치지 않았다. 치차리토의 A매치 50번째 골.

후반 추가시간 2분 손흥민은 만회골을 성공시켰다. 골대 중앙에어 왼발  중거리슛으로 오초아가 지킨 멕시코의 골망을 갈랐다. 손흥민의 A매치 22번째 골. 체력이 거의 바닥난 상태서 만든 손흥민 투혼의 골이었다.

이날 경기에는 러시아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원정 응원전을 펼쳤다. 역대 한국 대통령의 월드컵 방문은 2002년 한일월드컵의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후 16년만이다. 국내에서는 서울 광화문 도심, 서울 광장, 강남구 코엑스 사거리 등에서 거리 응원을 진행했다.

 

fineview@newspim.com

[포토스토리] 문재인 대통령 사상 첫 원정 응원... 한국·멕시코 결과는 ?
[월드컵] 신태용 감독 “문재인 대통령 멕시코전 응원, 선수들에 힘이 될 것”
[월드컵] 손흥민 “실수 누구나 한다... 김민우에 '고개 들라' 말했다”
[월드컵] 한국, ‘영리한 파울’ 스웨덴에 당했다... PK골에 0대1패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