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日·EU, EPA 서명...세계 최대 선진경제권 탄생
뉴스핌 | 2018-07-17 17:04:00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과 유럽연합(EU)이 17일 오후 경제연계협정(EPA)에 서명했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도쿄(東京)의 총리 관저에서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장 클로드 융커 EU 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EPA에 서명했다.

이로써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약 30%, 세계 무역의 약 4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선진 경제권이 탄생하게 됐다.

미국에 의한 철강·알루미늄 수입 제한과 그에 대한 보복 조치가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일본과 EU는 규정에 근거한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생각이다.

당초 아베 총리가 이달 11일부터 유럽을 방문해 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서명식을 가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서일본 폭우 피해로 아베 총리의 유럽 방문이 취소됐고, 이에 투스크 의장과 융커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맞춰 일본에서 서명식을 갖기로 급히 결정했다.

일본과 EU 정상은 안전보장, 환경·에너지, 인적교류 등 폭 넓은 분야로 협력관계를 확대하는 전략적 파트너십 협정(SPA)에도 서명했다.

지난해 6월 정기정상협의를 끝내고 기자회견에 임하는 아베 총리(왼쪽)와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사진=지지통신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日·EU 오늘 EPA 체결…일본 지자체 "TPP보다 타격 커" 우려
아베 총리, 11일부터 벨기에·프랑스 등 4개국 순방...EU와 EPA 서명
'지지부진' 한-인도 CEPA…'소걸음' 빨라질까
日·EU, 7월 중순 ‘EPA’ 서명...美 보호주의에 대항
인도 뉴델리에 CEPA 활용지원센터 개소…신남방정책 '전진기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