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G2 기싸움에 亞 신흥국 통화 가치 방어 "초비상"
뉴스핌 | 2019-05-23 04:10:09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아시아 신흥국 중앙은행이 일제히 통화 가치 방어에 팔을 걷었다.

관세 전면전을 재개한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 타결이 지연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관련 통화가 거친 하락 압박에 노출되자 정책자들이 대응에 나선 것.

서울 한국은행 강남본부에서 관계자들이 시중은행에 공급할 자금을 방출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달러화가 연중 최고치에 이른 한편 아시아 신흥국 통화의 캐리 트레이드 수익률이 크게 후퇴, 이른바 G2(미국과 중국) 무역 마찰에 외환시장이 홍역을 치르고 있다.

22일(현지시각) 주요 외신들은 아시아 신흥국의 직간접적인 외환시장 개입에 조명을 집중했다.

특히 파이낸셜타임스(FT)와 로이터를 포함한 언론들이 한국 금융당국의 긴박한 움직임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달러/원 환율이 1200원 선에 바짝 근접, 원화 가치가 2017년 1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지자 정책자들이 트레이더들의 투기적인 베팅에 따른 환율 급등락을 진정시키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는 해석이다.

최근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원화 하락을 근거로 한국 경제 펀더멘털에 대한 판단을 수정한 바가 없다고 밝혔지만 최근 환율 움직임은 한국은행을 포함한 정책자들에게 골칫거리라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와 중국도 자국 통화 가치 하락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한편 적극적인 방어에 나서는 움직임이다.

중국 인민은행(PBOC)은 3일 연속 시장 예상보다 위안화 고시 환율을 낮게 제시, 가파른 통화 가치 하락 리스크를 진화하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미국과 정면 대응에 나선 중국은 한편으로 위안화 하락으로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낙폭이 지나치게 클 경우 대규모 자본 유출이 발생할 수 있어 강한 경계감을 내비치고 있다.

전날 인민은행은 홍콩에서 채권을 매도해 역외시장에서 유동성을 걷어들이는 한편 위안화 숏 베팅의 비용을 상승시키는 형태로 위안화를 방어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도 루피아화가 달러화 대비 5개월래 최저치로 밀리자 구두 개입을 단행했다. 통화 가치와 금리를 안정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뜻을 분명하게 밝힌 것.

하지만 월가 투자은행(IB) 업계는 연이어 신흥국 통화에 대한 비관론을 쏟아내고 있다. 골드만 삭스는 아시아 통화는 물론이고 남아공 랜드화와 칠레 페소화도 외부 한파에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라보뱅크의 마이클 에버리 아시아 리서치 헤드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무역 마찰이 진정되지 않으면 아시아 신흥국 곳곳에서 외환 당국 정책자들의 비상 대책 회의가 소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투자자들의 리스크 회피 움직임이 당분간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하고, 이미 상승 탄력을 보이는 엔화가 추가 상승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higrace@newspim.com

'무역戰 장기화' 中 반도체-S/W 세금 감면 자구책
[종합] “무역협상 계획 없어” 美 교착국면 장기화 예고
中 항공사들, 보잉에 줄소송...무역전쟁 보복?
시진핑 “희토류는 중요한 전략 자원”...‘대장정’으로 무역전 장기화 대비
무역전쟁 포연에 휩싸인 한국 경제, 하반기 기대 꺾였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