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모바일 할인쿠폰으로 보험료 납입 허용…금융샌드박스 5건 추가
뉴스핌 | 2019-06-26 15:31:00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온라인쇼핑 플랫폼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한 보험 선불쿠폰을 여행자 보험 등 다이렉트 보험 가입시 보험료로 납입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연내 시장에 출시된다. 또 비대면 계좌개설에 필요한 실명확인 절차를 블록체인 기술로 대폭 간소화한 서비스도 연말 상용화된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26일 정례회의를 갖고 이 같은 서비스 등을 포함한 5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추가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1일 이후 혁신금융서비스는 총 37건으로 늘어났다.

이날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농협손해보험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활용 보험쿠폰 서비스는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온라인에서 모바일 선불 보험 쿠폰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거나 선물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농협손해보험의 다이렉트 보험상품(여행자보험·레저상해보험·주택화재보험·재난배상책임보험) 등에 가입할 경우 보험료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보험상품당 모바일 선불쿠폰은 최대 2만원까지 살 수 있다. 할인율은 최대 10%로 한정된다.

아이콘루프는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을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 업체 파운트는 분산ID 기반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각각 올해 12월과 10월에 출시한다.

아이콘루프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휴대전화 인증, 신분증 인증, 타계좌 확인, 고객확인 등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운트의 서비스는 블록페인 기술을 활용한 '분산ID, 일명 정보지갑'을 이용해 비대면 계좌개설시 신원증명 절차를 간소화했다.

머니랩스는 올해 12월 경 대출상품 비교 및 챗봇 중개서비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출수요자의 신청정보를 금융사에 전송해 대출심사를 거쳐 산불된 대출 상품을 통합·비교해주는 비대면서비스다. 또한 비대면 대출관리 챗봇(Chatbot)을 활용해 대출 전 과정에서 안내서비스도 제공한다.

레이니스트는 대출신청 정보 외에 부가정보를 금융기관에 추가로 제공해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금융위는 올해 하반기에도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상시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일단 27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설명회를 열고 다음 달 15∼26일(잠정), 한국핀테크지원센터를 통해 하반기 신청 예정 서비스에 대한 수요 조사를 벌이고 8월부터 컨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상반기 중 신청된 서비스 중 남은 건에 대해선 7월 중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기지정된 사업자를 대상으론 테스트 진행시 유의사항 및 애로사항 청취 간담회도 개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rplkim@newspim.com

금융위, 한투증권 발행어음 부당 대출 제재안 26일 논의
금융위 “증권업종 인가체계 개편”...대주주 심사 대폭 완화
금융위, 27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설명회
국민은행 ‘알뜰폰’ 혁신금융 지정 당시 금융위 vs 금감원 '이견'
금융위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육성 '스케일업' 전략 필요"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