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7월부터 중금리대출 기준 차등화…금리인하 유도 목적
뉴스핌 | 2019-06-26 15:46:00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금융당국이 다음 달부터 은행·카드·상호금융·저축은행 등 업권별로 대출 관련 규제에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금리요건을 차등키로 했다.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 금융사들이 금리 수준을 낮춘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하도록 유인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26일 정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저축은행법·여전업·상호금융업감독규정 개정을 다음 달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위해 가중평균 금리가 16.5% 이하(최고금리 20% 미만)로 신용등급 4등급 이하에 70% 이상 공급된 대출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예컨대 저축은행의 경우 영업 구역 내 개인·중소기업에 대한 신용공여액을 총신용공여액의 일정 비율(30~5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영업 구역 내 중금리 대출은 150%로 확대하는 것을 인정하는 방식 등이다.

하지만 업권별 상이한 비용구조와 상품 유형 등과 관계없이 비용구조가 가장 취약한 저축은행 기준 금리요건(평균금리 16.5% 이하)을 전 업권에 동일하게 적용해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저축은행을 제외한 모든 업권에서 해당 요건 충족이 어렵지 않아 금리인하 및 차주선별 유인이 미약했단 지적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각 금융업권별로 대출 규제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중금리대출의 평균·최고금리 요건을 차등화하기로 했다. 업권별 비용요인(조달금리·부실율·판매/관리비 등)을 감안해 차등화했다.

우선 은행의 경우 중금리대출 평균금리 6.5% 이하인 경우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상호금융은 8.5%, 카드사는 11%, 캐피탈은 14%, 저축은행은 16%로 각각 평균금리 기준이 조정됐다.

최고금리는 평균금리에 3.5%를 더한 수준으로 정해졌다.

당국은 이번 감독규정 개정을 통해 금융사들이 인센티브를 얻기 위해 기존보다 금리를 낮춘 중금리 대출 상품을 대거 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plkim@newspim.com

금융위, 한투증권 발행어음 부당 대출 제재안 26일 논의
금융위 “증권업종 인가체계 개편”...대주주 심사 대폭 완화
금융위, 27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설명회
국민은행 ‘알뜰폰’ 혁신금융 지정 당시 금융위 vs 금감원 '이견'
금융위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육성 '스케일업' 전략 필요"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