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문대통령, 25~27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
뉴스핌 | 2019-11-17 16:51:00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를 통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아세안) 국가 10개국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당부하는 한편 이들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전후해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아세안 10개국과 정상회담을 갖고 상호 교류 행사를 통해 우의를 다지는 동시에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등 우리 정부 정책에 대한 지지를 당부할 방침이다. 또 양해각서(MOU) 체결 등 협력 강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페이스북] photo@newspim.com

우선 오는 23일 오전에는 서울에서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와의 정상회담 및 오찬을 갖는다. 이어 24일에도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서울에서 정상회담 및 오찬을 가진 뒤 부산으로 향하게 된다.

25일에는 부산에서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훈센 캄보디아 총리,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는다.

같은 날 저녁에는 한아세안 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배우 정우성이 사회를 보고 마술사 이은결이 축하 공연을 하는 이 만찬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인사들을 비롯해 아세안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산의 맛, 바다의 맛, 땅의 맛'이라는 주제로 만찬이 준비되며 화합의 의미를 담아 한아세안의 쌀을 섞어서 만든 디저트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특히 이 만찬에서는 한아세안 각 국의 협연자들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오케스트라 협연이 열린다. 청와대는 "아세안 국가와 한국 예술가가 함께 만들어 내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6일에는 본격적인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가 진행됨에 따라 아웅산 수찌 미얀마 국가고문,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갖는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저녁 한메콩 국가들이 참석하는 소규모 만찬이 계획돼 있는데, 이 자리를 통해 문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들과 보다 내밀한 이야기를 나누며 우의를 다질 전망이다. 특히 메콩 국가들 가운데는 불교 국가가 많아 한국의 사찰음식을 응용한 특별한 음식이 한메콩 만찬 준비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말했다.

27일에는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서울로 돌아와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을 갖는다. 이어 28일에는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 및 오찬을 갖는다.

청와대는 이들 국가와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만남으로써 교역 다변화를 비롯해 실질협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사진=청와대 제공]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 이들 국가와 MOU를 굉장히 많이 준비하고 있어 그런 실질협력 성과들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며 "특히 베트남은 내년도 아세안 의장국으로, 중국, 미국, 일본 다음으로 우리의 4대 교역국에 해당해 앞으로 상생 협력이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태국은 이미 아세안 의장국이면서 메콩 진출의 관문이기 때문에 역시 중요하고,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최대 시장이며, 미얀마는 '동남아 마지막 미개척지'라는 평을 받고 있는 잠재력 보유 국가"라며 "이들 국가들의 방한을 통해 실질협력, 우호 증진 등의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교역·투자, 인프라, 국방·방산, 농업, 보건, 개발협력, 문화·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발한 협력수준을 한 단계 더 격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폭넓고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단독] 김정은,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무산...주최측 "北 응답 없어"
국토부 "한-아세안 및 메콩 특별 정상회의 기간 항공보안 강화"
韓-아세안 경제협력 강조한 홍남기 부총리…'4S' 전략 제시
부산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 기원 트리축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위 5차 회의…"아세안 마음 사는 정성의 외교"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