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발 묶인 화웨이 "숨통" 美 거래 라이선스 본격 발급
뉴스핌 | 2019-11-21 04:10:43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상무부가 국내 기업들에게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거대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 테크놀로지와 거래를 승인하는 라이선스를 발급하기 시작했다고 20일(현지시각) 로이터가 보도했다.

화웨이 로고 [사진=바이두]

거래 승인을 신청한 기업 중 일부가 라이선스를 획득했고, 나머지는 거래 승인을 받지 못했다.

미 상무부는 거래가 승인된 통신 장비 및 부품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미국 IT 업계가 화웨이와 거래를 통해 창출한 매출액은 수십억 달러에 이른다. 때문에 이번 라이선스 승인이 갖는 의미가 작지 않다는 평가다.

앞서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인터뷰에서 화웨이와 거래를 원하는 기업들이 제출한 신청서가 총 290건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상무부의 결정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은 화웨이도 마찬가지다. 블랙리스트 지정 이후 스마트폰에 알파벳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됐기 때문.

한편 미 상무부는 화웨이에 대한 거래 제한 조치를 90일 추가 유예하기로 했다. 지난 5월 국가 안보 상의 위협을 앞세워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미 상무부는 총 세 차례에 걸쳐 90일씩 전면적인 거래 제한을 보류한 셈이다.

하지만 로스 장관은 화웨이 거래 라이선스 및 전면적인 거래 제한 조치의 보류가 통신시장의 교란을 방지하기 위한 것일 뿐 민감한 기술 이전에 대해 면밀히 감독하는 한편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업체로 인해 미국의 통신산업 혁신이 저해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igrace@newspim.com

美,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 90일 추가 유예키로...'세번째'
화웨이, 모바일 AP서도 삼성전자 맹추격
NYT "미 정부, 18일 종료되는 화웨이 거래 라이센스 연장키로"
한·중 폴더블폰 본격 대결...자존심 지킨 화웨이, 메이트X 1분 매진
화웨이, '애국소비' 덕에 중국서 점유율 40% 차지...'사상 최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