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국방부 "북 핵·미사일 시험 중단 약속준수 기대..최악도 대비"
뉴스핌 | 2019-12-13 05:27:00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윌리엄 번 미국 합참 부참모장은 12일(현지시간) 북한이 장거리미사일 시험발사 중단 약속을 준수하기를 바라지만 최악의 경우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번 부참모장은 이날 미 국방부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은 비핵화와 장거리 미사일 및 핵무기 실험을 중단한다는 약속을 했다"면서 "우리는 그들(북한)이 이러한 약속을 준수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희망은 전략이 아니다. (마크 에스퍼) 장관이 어제 밝혔듯이 우리는 최선을 희망하면서 최악의 경우도 대비한다"고 덧붙였다.

에스퍼 장관은 전날 하원 군사위원회에 출석해 이란 문제와 관련, 최선을 희망하고 있지만 항상 최악을 대비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번 부참모장은 이밖에 "우리는 (북한의 위협적인) 표현을 심각하게 여기며 우리의 한국 파트너와 함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방어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국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나 한미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과 관련해 많은 협상과 논의가 있으나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과 한국의 카운터파트는 오늘 밤이라도 싸울 준비태세 유지의 임무를 부여받고 있다"고 말했다.   

번 부참모장은 한미연합훈련 유예 방침과 관련, "(에스퍼) 장관은 올해 한미 연합공중훈련의 취소가 선의의 신호로 이뤄진 것임을 분명히 했다"면서 "훈련이 축소됐다고 훈련이 중단됐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부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 [사진=뉴스핌]

kckim100@newspim.com

[전문] 北 외무성 대변인 담화문..."안보리 회의 주도한 美 절대 묵과 안해"
北 "美, 안보리 회의 소집은 도발…우리 갈 길 결심 내리게 해"
美 정찰기, 하루 2차례 수도권 상공 비행...北 미사일 발사 징후 추적
공군, F-35A 스텔스 전투기로 北 ICBM 타격 홍보영상 제작 '눈길'
UN안보리서 美, '유연성' 강조·'北 도발 말라' 경고...중·러, 제재완화 고집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