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소매업 종말 현실로···7만개 영업점 문 닫는다
뉴스핌 | 2019-12-20 04:30:16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경제 성장률과 소비자 지출이 청신호를 보이고 있지만 소매업계는 벼랑 끝 위기다.

올 들어 문 닫은 영업점이 9300개로 이른바 '소매업 종말'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체 소매 판매 가운데 전자상거래 비중이 늘어나면서 장기적으로 매장 폐업이 7만5000건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됐다.

미국 백화점 메이시스의 쇼핑객[사진=로이터 뉴스핌]

19일(현지시각) 시장 조사 업체 코어사이트 리서치에 따르면 연초 이후 최근까지 미국 소매업계의 영업점 폐쇄가 9302건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59% 급증한 수치다. 또 지난 2012년 데이터 집계 이후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아마존을 포함한 인터넷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면서 전통적인 소매 업체의 파산이 급증한 결과다.

지난 2월 두 번째 파산 보호를 신청한 신발 유통 업체 페이레스가 미국 주요 지역에서 2100개의 영업점을 폐쇄했다.

할인 유통업체 프레즈 역시 9월 파산 보호를 신청했고, 564개 매장의 문을 닫았다. 한인 성공 사례로 꼽혔던 포에버21 역시 파산 위기를 맞았고, 최대 178개 영업점을 폐쇄할 계획이다. 포에버21의 영업점 철수 계획은 코어사이트의 이번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밖에 의류 업체 앤 테일러의 모기업인 아세나 리테일과 할인 유통 업체 패밀리 달러, 드러그 스토어 체인 월그린, 보석 업체 시그넷 주얼러, 속옷 업체 빅토리아 시크릿, 유통 업체 JC페니 등 주요 업체들이 일제히 경영난 속에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

소매업계 상황은 앞으로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UBS는 보고서를 내고 미국 전체 소매 판매 가운데 16%의 비중을 차지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외형이 2026년 25%로 확대될 가능성을 제시했다.

예측이 맞아떨어질 경우 2026년까지 7만5000개의 영업점이 퇴출될 전망이다. 특히 의류 업계와 소비 가전 유통 매장의 타격이 클 것이라고 UBS는 내다보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관련 업체의 주가는 '팔자'에 시달리고 있다. S&P500 지수가 연초 이후 27% 가량 급등하며 사상 최고치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지만 미 최대 백화점 업체인 메이시스는 연초 이후 49%에 달하는 주가 하락을 나타냈다.

경쟁 업체인 노드스트롬과 콜스, L 브랜즈와 갭 등 그 밖에 주요 유통주 역시 연초 이후 주가 상승률 하위 20위권에 랭크됐다.

컨설팅 업체 AT커니의 마이클 브라운 소매업 파트너는 CNN과 인터뷰에서 "유통 업체들이 외형 축소를 지속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매장 철수가 봇물을 이룰 것"이라고 내다봤다.

불황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는 소매업계의 상황은 미국 경제의 탄탄한 펀더멘털과 커다란 대조를 이루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날 CNBC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역사상 처음으로 침체 없는 10년을 보냈다. 지난 2009년 2분기 금융위기로 인한 침체를 벗어난 미국 경제가 10년에 걸쳐 장기 성장을 이룬 것.

미국 경제는 12월 기준 126개월 연속 확장 국면을 유지했다. 이는 역사상 최장기 기록에 해당한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과 유럽 부채 위기를 포함한 외부 악재, 지난해부터 이어진 중국과 무역 전면전에도 강한 저항력을 보인 셈이다.

미국 경제가 내년에도 성장 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소매업계의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higrace@newspim.com

애플 에어팟 프로 '동났다' 美 쇼핑 시즌 주문 폭주
美 셰일 혁명 심장부에 돈맥 경화-경기 한파 비명
'2020년 최대 리스크는 인플레' 월가 TIPS 정조준
中 화웨이 트럼프 보이콧에도 獨 5G 시장 뚫었다
보잉 737 맥스 내년에도 날개 못 편다, 주가 급락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