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전두환 몰수법" 위헌일까 아닐까…헌법재판소 27일 선고
뉴스핌 | 2020-02-27 05:02:00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공무원이 불법으로 취득한 재산이 제3자 명의로 넘어가도 몰수가 가능하도록 한, 이른바 '전두환 몰수법'의 위헌 여부가 27일 가려진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박모(57) 씨가 낸 공무원범죄에 관한 몰수 특례법 제9조의 2항에 대한 위헌법률심판제청 사건을 선고한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남석 헌재소장 등 헌법재판관이 지난해 9월 11일 오후 서울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앉아있다. 2019.04.11 leehs@newspim.com

앞서 박 씨는 2011년 전두환(89) 씨의 조카 이재홍(64) 씨로부터 서울 한남동 땅을 27억원에 매입했다. 하지만 2013년 전두환 몰수법이 제정됐고, 전 씨의 미납 추징금 환수 일환으로 토지가 압류됐다. 현행 공무원 몰수 특례법에 따르면, 공무원이 불법 취득한 재산을 제3자가 취득할 때 재산 취득 정황을 알았다면 몰수 추징이 가능하다.

이에 박 씨는 2013년 이의신청을 냈다. 재판부는 해당 조항에 위헌성이 있다고 판단해 2015년 헌재에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했다.

한편 서울고법 형사합의1부(정준영 부장판사)에서는 전두환 일가가 소유한 연희동 사저를 두고서도 같은 취지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연희동 사저는 전 씨의 아내 이순자(81) 씨와 셋째 며느리 이모 씨 소유로 돼 있는데, 검찰은 전 씨의 미납 추징금을 환수하기 위해 연희동 사저를 공매절차에 넘겼다. 이에 대해 전 씨 일가는 검찰의 압류가 위법하다며 이의신청을 냈다.

헌재가 해당 조항을 위헌으로 판단내릴 경우 연희동 사저 압류 재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adelante@newspim.com

[단독] 도서정가제, 10년 만에 '위헌' 심판대 다시 오른다…헌법재판 정식 회부
가족 재산상속 비율, 또 헌재 간다…법원, '유류분' 위헌심판제청
헌재, '15억 초과 대출 규제' 12·16 부동산 대책 위헌 여부 본격 심리
헌재, '검찰 취재 제한' 법무부 훈령 헌법소원 각하
헌재 "확성기 선거운동, 규제기준 마련해야"…공선법 헌법불합치 결정
헌재 "아동·청소년 음란물 '제작' 행위에 무거운 처벌, 합헌"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