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은행권 4월 연체율 상승 전환…코로나 피해 본격화
뉴스핌 | 2020-05-25 16:00:00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주요 시중은행들의 연체율이 지난달(4월) 일제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여파가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 국민, 하나, 우리 등 주요 시중은행 4곳의 지난달 말 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 기준)은 전달 말 대비 모두 올랐다.

이들 은행의 지난달 연체율 범주는 0.22%에서 0.33%, 전달 말 대비 상승폭은 0.01%포인트에서 0.03%포인트 사이다. 주요 시중은행 4곳의 연체율이 모두 오른 것은 지난달이 처음이다. 특히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월 은행 연체율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낮아졌다. 

이에 은행권에 코로나19의 영향이 가시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50bp 기준금리 인하,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등으로 올해 2분기부터 은행들의 연체율이 올라가고, 자산건전성 지표는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금융지주사들은 각각 리스크 관리 전략, 조직 등을 만들고 대응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KB금융(105560)은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는 성장성보다 건전성과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전한 후, 코로나19로 변동성이 확대돼 발생하는 시장 및 운영 리스크를 비상시 수준으로 점검했다. 우리금융은 비상경영위원회 산하에 경영리스크대응반을 꾸려 리스크요인을 살폈다. 신한금융은 그룹 위기 관리체계를 가동했다.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만큼, 리스크 관리를 위한 은행권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B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으로 연체가 어느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이나 자영업자의 채무조정이나 이자유예 프로그램등을 활용해 리스크 관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에 전폭적인 지원은 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코로나19로 은행의 연체율이 오를 것"이라며 "대출 심사과정을 통해 대출자금의 부실 가능성을 판단하고, 대출 시행 후에는 조기경보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업체의 부실화를 사전에 관리해 예방할 것"이라고 전했다. 

milpark@newspim.com

은행 3월 원화대출 연체율 0.39%…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
김용범 차관 "대외채무 증가 일시적 현상…외채건전성 여전히 양호"
코로나발 금융권 피해 시작된다…은행권 '건전성' 관리 비상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