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靑, G7 확대에 中 반발 우려 일축…한·중 외교 그대로 추진
뉴스핌 | 2020-06-02 16:03:0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주요7개국(G7) 모임의 확대와 관련해 이어지고 있는 중국의 반발 우려를 일축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일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어제 정상통화에서 중국 문제는 전혀 나오지 않았고, 홍콩 문제도 나오지 않았다"면서 "중국의 반발을 예상하는 보도를 읽었지만, 정부는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핵심 관계자는 이에 대해 "중국이 현재 반발하지 않고 있다"면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G7의 확대 형태로 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며 적절한 시기에 대면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면 세계가 정상 상황과 경제로 돌아갈 것이라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한 말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G7의 확대에 대해 대중국 견제용이 아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목적으로 해석하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등 중국과의 외교는 그와 별개로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전문가 역시 이같이 분석했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우리가 G7에서 반중연대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정사실화해서 접근하는데 그렇지 않을 수 있다"며 "G7의 핵심은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가 핵심으로 중국 문제는 그 맥락 하에서 나올 하나의 문제이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원장은 "모든 나라가 반중연대로 갈 가능성은 없다"라며 "러시아나 호주가 우리와 입장이 비슷하고 프랑스 및 독일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어 괜찮다. 오히려 우리가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면서 중국에 대한 지렛대를 마련하게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인휘 이화여대 국제학부 교수는 "부담이 되긴 하지만 어차피 미중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는 것은 점점 심해질 것이며, 우리 정부가 취하고 있는 전략적 모호성도 거의 용도가 폐기된 상태"라며 "다만 미중 중 하나를 선택한다기보다 한국의 원칙을 정해서 일관되게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dedanhi@newspim.com

靑 "G7 확대, 한국은 일시적 참여 아닌 상설 정식멤버"
트럼프-푸틴 "G7 회의에 러시아 등 초청 방안 협의...석유시장도 논의"
[전문가 진단] "G7 참석은 외교력 강화 기회…중국 때문에 주저해선 안돼"
백악관 "한미 정상 통화..G7· 코로나19· 경제 회복 문제 등 논의"
트럼프 美 대통령 "G7은 낡은 질서, G11및 G12로 재편 검토"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