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김정은 "코로나19 방역, 자만하지 말라…최대한 각성·경계"
뉴스핌 | 2020-07-03 06:55:00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하라고 지시했다고 북한 관영 매체들이 3일 보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지난 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진행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시고 중요결론을 하시였다"고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지난 1월말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북한 전 지역에 내려졌던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점검하고 방역 대응을 더욱 공고화하기 위한 문제가 토의됐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지난 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진행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시고 중요결론을 하시였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위원장은 "세계적인 보건위기 속에서도 악성 비루스(바이러스)의 경내침입을 철저히 방어하고 안정된 방역형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당 중앙의 선견지명적인 영도력과 명령지시에 하나 같이 움직이는 전체 인민의 고도의 자각적 일치성이 쟁취한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이러한 방역 성과를 귀중히 여기고 부단히 공고화 해 국가의 안전, 인민의 안녕을 백방으로 보장하고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주변국들의 코로나19 재감염, 재확산 추이를 언급하며 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했다.

김 위원장은 "위험성이 해소될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방역전초선이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됨이 없이 최대로 각성·경계하라"며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비상방역사업이 장기성을 띠게 되면서 일꾼(간부)들 속에서 점차 만연되고 있는 방심과 방관, 만성화된 현상들과 비상방역규율 위반 현상들에 대해 엄하게 비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섣부른 방역조치 완화는 상상할 수도, 만회할 수도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고 경고하며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오늘의 방역형세가 좋다고 자만 도취돼 긴장성을 늦추지 말고 전염병 유입 위험성이 완전히 소실될 때까지 비상방역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오는 10월 10일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평양종합병원 건설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건축공사가 일정·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데 만족을 표했다고 전하며 "완공하는데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시급히 대책하기 위한 국가적인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시공부문, 자재보장부문, 운영준비부문 앞에 나서는 구체적인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방역사업 더욱 공고화' ▲'평양종합병원 건설 물질기술적 보장대책' 등에 대한 결정서 초안이 전원일치로 채택됐다.

이밖에 신문은 "당대외 사업과 관련한 중요한 문제들과 기타 사항들에 대한 연구도 진행했다"고 했지만 구체 내용이 무엇인지는 알리지 않았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의 공개행보는 지난달 23일 화상회의로 진행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를 주재한 뒤 9일만이다.

noh@newspim.com

[전문가 진단] 안찬일 "김정은·트럼프, 모두 성과에 갈증…정상회담 한다면 8월 전"
격앙된 통일부, '대통령을 UN에 고소' 박상학에 "개탄스럽다"
3차 북미정상회담 '군불 때기'…문대통령 "美 대선 전 열려야, 美도 공감"
문정인 "남북경색, 대북특사 아닌 원포인트 정상회담해야"
통일부 "2분기 탈북민 12명 사상최저…'北 국경폐쇄' 영향"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