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해외주식에 눈 돌린 개인투자자...증권사도 맞춤 서비스 강화
뉴스핌 | 2020-07-04 06:00:00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최근 정부의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확대로 해외주식시장에 눈을 돌리는 개인 투자자(개미)들이 늘고 있다. 해외주식에 투자할때 세금과 환율을 따져봐야 하지만, 수익성이 좋은데다 이번 양도세 확대로 국내 주식 투자의 유리함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증권사들도 이에 맞춰 고객 맞춤형 해외 주식 서비스 강화에 나서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3년부터 국내 주식에도 20%(3억원 초과 25%)의 양도소득세를 전면 도입하겠다는 정부 방침이 최근 발표되면서 해외주식을 찾는 투자자들이 부쩍 늘고 있다. 국내 주식 투자의 유리함이 없어졌다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미리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통상 개인 투자자들이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때 비상장 주식과 채권, 파생상품까지 모두 합쳐 소득공제 규모는 연 250만원 선이다. 연 250만원이 넘는 투자수익에 대해선 20% 양도세를 매겼다. 

[뉴욕 로이터=뉴스핌]김근철 기자=코로나19 사태로 26일(현지시간) 두 달만에 다시 문을 연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트레이더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다. 2020.05.27 kckim100@newspim.com

이렇게 투자자들은 국내주식 투자에 비해 세금이 많은데다 환율도 따져야 하는 번거로움에 때문에 해외주식 투자를 꺼렸다. 하지만 이번 정부의 주식 양도세 확대로 해외주식 투자와 별 차이가 없게 되면서 국내 보다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은 해외주식으로 속속 눈을 돌리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증시가 국내보다 좋은데다, 최종 투자 수익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국내 증권사 모바일 앱이나 홈트레이딩(HTS)를 통해 누구나 간편하고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점도 투자자들이 찾는 이유다. 

이런 움직임은 지난해부터 나타났다. 해외 주식 열풍으로 지난해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에 투자한 국내 자본이 1000억 달러 이상 늘었다. 증권투자는 미국과 EU에서 각각 2541억 달러, 1432억 달러 증가했다.

증권사들도 이런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나쁘지 않다. 국내 주식거래 수수료 마진보다 해외주식 거래 수수료율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증권사들은 이를 놓칠세라 해외주식 목표주가나 해외지수 실시간 제공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KB증권은 미국 금융사와 손잡고 해외 주요 종목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제시하기로 했다. 미국 정보기술(IT) 대형주에 속하는 아마존·구글·마이크로소프트·페이스북 등에 대한 자료 제공이다. 국내 증권사가 자체 리서치센터가 아닌 해외 금융사와 손잡고 해외 주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건 KB증권이 처음이다.

미래에셋대우(006800)도 다우존스, 나스닥 지수, 홍콩항생·차이나기업(H) 등 총 7개의 해외지수를 실시간으로 무료 제공하기로 했다. 해외주식의 한글 버전 리서치 자료와 해외뉴스도 실시간으로 번역해 제공 중이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급증하고 있는 고객들의 해외주식 거래 편의성를 위해 대표 해외지수들의 실시간 시세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신증권은 한국과 다른 미국 개장시간을 고려해 미국 주식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예약주문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정일, 특정기간, 지정수량, 미체결수량 등 다양한 조건으로 주문을 넣을 수 있다.

키움증권은 미국 주식 첫 거래 고객에게 40달러를 주는 이벤트도 시작했다. 오는 9월까지 해외 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 인화와 환율 우대 이벤트도 마련했다.

NH투자증권(005940)과 삼성증권도 지난해부터 해외기업에 대한 분석 리포트 횟수를 늘리는 등 애널리스트들을 필두로 다양한 해외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해외주식 정보를 많이 원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며 "투자 정보 서비스를 리포트나 유튜브 등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za@newspim.com

한화투자증권, 비대면 국내·해외주식 이벤트 실시
한화투자증권, 비대면 국내·해외주식 계좌개설 이벤트 실시
"금융세제개편, 해외주식거래 비중높은 미래에셋대우 수혜"-대신證
'해외주식 열풍' 작년 대외금융자산 1.3조달러...역대 두번째 증가폭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