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바이트댄스, 美 법원에 틱톡 사용금지 행정명령 중단 가처분 신청
뉴스핌 | 2020-09-24 08:34:14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중국 동영상 공유 앱 틱톡 사용금지 조치에 대해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중단 가처분 신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은 23일(현지시간) 바이트댄스가 워싱턴 지방법원에 틱톡을 미국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막아 달라는 가처분신청을 했다고 보도했다.

틱톡과 미국 성조기 [사진= 로이터 뉴스핌]

바이트댄스는 신청서에서 "이번 행정명령은 대통령과 행정부의 권한이 미국 법을 지나치게 넘어선 것"이라며 "진정한 국가 안보 우려가 아니라 다가오는 대선과 관련된 정치적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틱톡은 미국 정부의 요구와 국가 안보 우려 등을 충족하기 위해 사업 소유권과 구조 등의 변화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악관과 법무부는 이번 사안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고 FT는 전했다.

앞서 8월 14일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트댄스에 틱톡이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며 틱톡 미국 법인을 90일 이내에 매각하라고 명령했다. 이후 이번 달 19일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트댄스가 틱톡과 미국 기업 오라클, 월마트 등이 '틱톡 글로벌'의 설립 제휴를 개념적으로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미 상무부는 당초 지난 20일 발효를 앞둔 틱톡 앱 금지 조치를 1주일 연장했다.

이른바 '틱톡 딜'은 바이트댄스가 '틱톡 글로벌'을 새롭게 창업해 오라클이 틱톡 글로벌 지분 12.5%를 갖고 월마트가 지분 7.5%를 보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바이트댄스는 여전히 틱톡의 글로벌 최대 주주가 되지만 오라클이 틱톡 사용자 데이터를 관리 및 보관하기로 해 국가 안보 문제를 해소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바이트댄스는 지난 20일 제출한 성명에서 틱톡의 미국 운영을 담당할 '틱톡 글로벌' 설립 후 지분 80%를 보유할 것이며, 기술 이전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justice@newspim.com

틱톡, 콘텐츠 정화 위한 글로벌 소셜미디어 연합 제안
트럼프 "바이트댄스가 틱톡 지배력 유지하면 합의 승인 안해"
틱톡-오라클 '딜', 미국도 중국도 '시큰둥'
[종합] '틱톡 딜' 최종 승인은 첩첩산중... "신뢰 훼손"
바이트댄스 "'틱톡 글로벌' 지분 80% 우리가 보유...기술 이전 없어"
'50억달러' 애국 교육기금?...틱톡 승인 변수로 부상
"바이트댄스, 틱톡에 오라클에 이어 추가 투자 유치 가능...월마트 배제 않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