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국 병원 대기업 UHS에 역대급 사이버공격…"랜섬웨어" 관측
뉴스핌 | 2020-09-29 10:38:11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 미국의 주요 병원 의료 전사시스템이 역사상 최대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28일(현지시간) NBC뉴스에 따르면 미국 전역 병원 400여곳의 연간 수백만명의 환자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버설헬스서비스(UHS)의 컴퓨터 시스템이 지난 주말 동안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위치한 유나이티드 메모리얼 메디컬 센터 의료진이 코로나19(COVID-19) 중환자실에서 환자를 돌보고 있다. 2020.06.29 [사진=로이터 뉴스핌]

컴퓨터 시스템이 먹통이자 UHS 병원들은 수기로 환자 정보를 등록해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사우스다코타주의 한 UHS 병원 간호사는 NBC뉴스에 "컴퓨터가 느려졌다가 결국 이날 새벽에 완전히 꺼졌다"며 이로 인해 직원들은 펜과 종이로 환자 접수를 했다고 전했다. 애리조나주의 한 회사 소속 병원 간호사 역시 비슷한 현상을 알렸다.

IT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캘리포니아, 플로리다의 UHS 병원 시설도 사이버공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익명의 한 병원 관계자는 "모든 컴퓨터를 끄고 다시 키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컴퓨터 재가동까지 적어도 수일은 걸릴 것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UHS는 성명을 통해 "IT 보안 문제"였다며 "우리는 IT 보안 파트너들과 협력해 최대한 신속히 시스템 복구를 작업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떤 환자나 직원 정보도 유출됐거나 손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NBC뉴스는 이번 사이버공격이 랜섬웨어 공격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랜섬웨어란 컴퓨터 서버에 바이러스를 감염시켜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자로부터 사용하지 못하게 막고 금전 등을 요구하는 악성파일이다.

병원 시설에 대한 사이버공격은 특히 위험하다. 현대 모든 환자 정보는 컴퓨터 데이터로 보관되기 때문이다.

지난주 독일에서는 랜섬웨어 공격으로 환자가 사망하는 세계 최초의 사건이 발생했다. 독일 뒤셀도르프대 병원 컴퓨터 서버 수십개가 랜섬웨어 공격으로 암호화되자 한 응급환자는 바로 치료를 받을 수 없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끝내 사망했다. 

 

wonjc6@newspim.com

이노비오 코로나 백신 임상 잠정 중단...FDA 추가정보 요구
"트럼프 코로나백신 '초고속작전'에 군 인사 상당수 개입"
[팬데믹 현황]美 감염자 713만여명..하루 평균 4만3천명 증가
WHO "성공적 백신 접종 안되면 사망자 2백만명 넘을 것"
美 CDC 국장 "새 트럼프 의학 고문 주장 모두 거짓"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