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심층분석] 다탄두 ICBM의 핵심기술 "MIRV", 북한 정말 보유했나
뉴스핌 | 2020-10-15 06:11:00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이 노동당 창건 제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선 열병식에 나온 미사일이 모형이란 주장도 있으나, 국내외 전문가들과 군은 이 미사일과 같은 모양의 실제 미사일이 존재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분석을 이어가고 있다.

기존의 화성-15형 미사일보다 길이가 길고 직경이 커져 '화성-16형'이라고도 불리는 이 신형 미사일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그간 북한의 미사일에 없었던 신기능인 'MIRV' 기술을 탑재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10일(현지시간)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 무기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KCTV vía / Latin America News Agency. 2020.10.11

MIRV란 'Multiple Independently Targetable Reentry Vehicle'의 약자다. 우리말로는 '다탄두 각개목표설정 재돌입 비행체'라고 한다. 쉽게 말해서 하나의 탄도 미사일에 여러 개의 탄두를 포함시켜서 각각 다른 목표 지점에 공격을 하는 탄도 미사일을 말한다. 발사된 뒤 대기권에서 분리가 돼서 재돌입하기 때문에 재돌입 비행체라는 이름이 붙었다.

MIRV는 탄도미사일의 배치 수를 늘리지 않고 공격력을 크게 높일 수 있어 획기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김보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북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북한의 새로운 전략무기 : MIRV의 가능성과 한계'라는 보고서에서 "MIRV는 발사차량(delivery vehicle)의 수를 늘리지 않고도 다양한 목표물에 대한 공격을 가능케 한다는 장점이 있다"며 "다시 말해 MIRV는 적의 방어전력 대비 수적 이점을 가져다준다는 점에서 비용효율적(cost-effective)"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험 장면. [사진=노동신문]

◆ 류성엽 "北, 위성의 궤도 정상 진입 사례도 없어"
    김보미 "北 ,미사일 정확도 향상 어려움 겪어 와"

전문가들은 북한이 지난 2017년 11월 화성-15형을 공개했을 때부터 북한의 미사일 다탄두 기술 보유 가능성을 제기해 왔다. 그 근거는 '직경 증가'다. 여러 개의 탄두를 실으려면 미사일의 직경이 그만큼 커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북한의 미사일 다탄두 기술 보유를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북한이 다탄두 기능에서 핵심적인 'PBV' 기술을 보유했는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PBV는 'Post Boost Vehicle'의 약자로 탄두를 운반시키는 운반체, 소형 로켓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 탄두를 실은 재진입체가 각각의 투하 지점에 정확히 투하되려면 PBV 기술이 핵심적이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아직은 북한의 PBV 기술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입을 모은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PBV 기술이 검증됐다고 하려면) 위성을 정상적으로 궤도 진입시킨 사례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북한이 그런 사례가 없다"며 "때문에 북한의 PBV 기술은 기술 검증 전 시제품 수준이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언 윌리엄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미사일 방어프로젝트 부국장도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PBV 기술은 미국이나 러시아가 보유하고 있는데, 북한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선을 그었다. 윌리엄스 부국장은 심지어 "이번 신형 미사일은 화성-15형에 비해 크기가 커진 것 외에는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다"며 회의적인 반응도 보였다.

단기적으로는 북한이 MIRV 기술을 탑재한 다탄두 ICBM을 보유할 가능성이 낮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

김보미 부연구위원은 "MIRV 능력의 핵심은 다양한 목표물에 대한 개별탄두의 정확성과 살상력인데, 북한의 MIRV가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지가 의문"이라며 "북한이 오랫동안 장거리 미사일의 정확성 향상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에 MIRV의 원형공산오차율(미사일과 폭탄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척도) 또한 클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북한에 앞서 MIRV 개발에 착수한 중국도 미국과 러시아에 비해 현격한 기술적 차이를 보이고 있는 만큼, 북한이 현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MIRV를 새로운 전략무기로 내어놓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북한이 안정적인 MIRV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엔진 시험과 탄두 소형화 핵실험, 재진입 기술 확보 등 다른 무기체계보다 훨씬 복잡하고 많은 기술적 단계를 거쳐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열병식 마친 北, 평양서 군민연합회 열고 '80일 전투' 드라이브
北 열병식서 26종 220대 무기 등장..."다양성·위력 '역대급'"
美 전문가 "북한 열병식 미사일, 모형 가능성 높아…실재한다면 큰 위협"
北, 초유의 '새벽 열병식' 강행한 듯...김정은 무슨 메시지 던졌나
합참 "北, 오늘 열병식 개최…대규모 장비·인원 동원"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