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키옥시아, 상장 연기에도 1조엔 규모 대형 투자..."SK하이닉스 때문"
뉴스핌 | 2020-10-29 17:17:00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의 반도체 업체 키옥시아(구 도시바메모리)가 상장 연기에도 불구하고 1조엔(약 11조원)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낸드플래시 메모리 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키옥시아는 미국의 웨스턴디지털과 함께 미에(三重)현 욧카이치(四日市)시에 4만㎡(약 1만2000평)의 대형 공장을 건설한다. 내년 봄 착공해 2022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장이 연기된 키옥시아가 대형 투자를 결단한 배경에는 SK하이닉스를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플래시 메모리 시장은 ▲삼성전자 35.9% ▲키옥시아 19.0% ▲웨스턴디지털 13.8% ▲마이크론테크놀로지 11.1% ▲SK하이닉스 9.9% ▲인텔 9.5%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SK하이닉스가 인텔의 낸드플래시 메모리 사업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인수는 2025년에야 완료될 전망이지만, 인수가 마무리되면 SK하이닉스의 점유율은 19.4%로 늘어나면서 키옥시아를 제치고 2위로 부상하게 된다.

SK하이닉스는 키옥시아의 전환사채(CB)를 보유하고 있어 상장 후 약 15%의 주식을 취득하게 된다.

신문은 "2028년까지는 키옥시아와 합의 없이 주식 보유를 늘릴 수 없지만 기한이 지나면 늘려나갈 가능성이 있다"며 "시장에서는 키옥시아가 SK하이닉스에 먹힐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키옥시아의 고위 간부는 "강력한 2위가 되기 위해서는 상장이 늦어지더라도 설비투자를 계속해야 한다"며 이번 투자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키옥시아는 올해 일본 내 IPO(기업공개) 최대어로 꼽혔지만, 당초 10월 6일로 예정됐던 도쿄증시 상장을 연기했다. IPO를 단념한 것은 아니며 연말이나 내년 초 다시 상장 시기를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키옥시아의 제품 이미지 [사진=키옥시아 홈페이지]

goldendog@newspim.com

일본 올해 IPO 최대어 '키옥시아' 상장 연기...화웨이에 발목
곳간서 10조 꺼내는 SK하이닉스, '남는 장사' 성공할까
"SK하이닉스, 인텔 낸드 사업 인수로 기업용 SSD 경쟁력 확보"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