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대구시, 내달 1일부터 "대구형 1.5단계" 격상
뉴스핌 | 2020-11-29 23:41:29

[대구=뉴스핌] 남효선 기자 = 대구시가 29일 오후 긴급 총괄방역대책단회의를 열고 방역수칙은 강화하고 시설의 운영중단은 최소화한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방안'을 마련해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는 등 정밀 방역체제로 들어갔다.

이번 '대구형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 격상은 이날 발표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논의 결과에 따라 정부 방침은 준용하면서 지역의 방역상황과 서민경제를 고려한 방역 대책으로 풀이된다.

대구시가 29일 오후 긴급 총괄방역대책단회의를 열고 방역수칙은 강화하고 시설의 운영중단은 최소화한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방안'을 마련해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실시키로 했다. 사진은 코로나19 방역대책 설명하는 채홍호 대구 행정부시장.[사진=뉴스핌DB] 2020.11.29 nulcheon@newspim.com

이날 열린 총괄방역대책단회의에서 감염병 전문가 등 참석자들은 대구의 확진자가 1주간 일일 평균 1.6명 정도이고 경북권은 6.6명으로 1.5단계 기준에 미달하지만 전국의 확산 속도로 미루어 짧은 기간 내에 지역 전파가 예상된다고 진단하고 1.5단계로 격상하되 시민들이 각종 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 생활화와 수능과 연말연시 모임행사를 자제하는 등 정밀방역을 실시해야 한다는 데 중지를 모았다.

이번 격상한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핵심은 그간 대구시가 방역의 중점으로 강조해 온 마스크 착용과 사람 간 접촉을 줄이는 데 방점이 찍혔다.

또 수능 이후 학생들의 밀접한 접촉과 실기와 면접시험 과정의 수험생 보호, 사회적 분위기가 느슨해지기 쉬운 연말연시의 방역 강화 강조를 담고 있다.

대구시가 이번 1.5단계로 격상하면서 정부안보다 강화한 내용은 △일반 공연장과 실내스탠딩 공연장의 함성 및 음식 섭취 금지 △PC방, 오락실멀티방, 학원(교습소)직업훈련기관, 독서실스터디카페 등의 음식 섭취 금지 △요양정신병원 및 사회복지시설 비접촉 면회(영상면회 등)만 허용 등이다.

채홍호 행정부시장은 "이번 한 주가 전국 확산세를 꺾을 중대한 분기점으로 보고 우리 방역 당국은 비상한 각오로 방역에 임하고 있다"며 "지금의 상황은 방역 당국의 노력과 함께 시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시민 동참을 강조했다.

또 채 부시장은 "대구시민들께서도 수능과 성탄절, 연말연시 불요불급한 모임과 외출, 확진자 다수 발생지역 방문 자제와 마스크 착용과 개인방역 수칙 준수 등 지역 확산 차단에 함께 동참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대구시는 이번 조정방안은 향후 방역상황에 따라 조기 종료 또는 연장 가능하다는 방침이다.

nulche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