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므누신 "미사용 대출기금 의회가 활용"...연준 파월과 또 "충돌"
뉴스핌 | 2020-12-01 08:46:04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 코로나19(COVID-19) 관련 미사용 긴급대출 기금과 관련해 미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의회 청문회 앞에서 팽팽한 의견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연준이 미사용한 일부 긴급대출 기금을 의회로 반환해 다른 부양 용도로 써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제롬 파월 의장은 긴급대출 프로그램은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주목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사진=로이터 뉴스핌]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이날 공개된 므누신 장관의 1일로 예정된 상원 재정위원회 청문회 발언 문건을 인용한 바에 따르면 그는 의회가 미사용 긴급대출 기금 4550억달러(약 505조원)을 활용해 미 가정과 소상공인을 겨냥한 추가 경기부양안을 내놓을 것을 청문회에서 촉구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그는 "최근 경제 자료들을 볼 때, 특정 집단에 대한 재정 지원 패키지가 가장 적절한 연방 대응책인 것 같다"며 "나는 의회가 경기부양 패키지(CARES Act·케어스법)에서 미사용한 기금을 활용해 초당적 추가 부양안을 내놓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발언할 예정이다.

별도의 CNBC뉴스 보도에 의하면 이날 재정위 청문회에는 파월 의장도 참석한다. 미리 공개된 파월 의장 발언문에는 긴급대출 프로그램이 지금과 같이 지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담겼다. 코로나19 백신 보급 임박 소식은 중기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지만 "시기와 생산, 보급 문제 등 여러 불확실성이 미 경제에 미칠 타격을 가늠하기 여전히 어렵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주요 신용시장에 대한 방어막 역할을 하며 정상적인 경로를 통한 대출이 신용 흐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며 연준은 추가 정책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바를 거듭 강조할 계획이다.

앞서 므누신 장관은 지난 달 19일, 기업들에 단기 기업어음(CP)을 제공하는 CP매입기구(CPFF)와 머니마켓뮤추얼유동성창구(MMLF), 중소기업 급여보호 프로그램(Payroll Protection Program) 간접 지원 등 긴급대출 프로그램 4개의 운용 기간을 90일 연장하되, 오는 31일로 만료되는 기타 프로그램의 미사용 기금 4550억달러를 의회에 반환할 것을 연준에 요구했다. 메인 스트리트 대출 프로그램(Main Street Lending Program)과 회사채 매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당시 파월 의장은 미 경제가 아직 취약하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긴급대출 프로그램 연장은 수용할 것을 시사한 바 있다.

 

wonjc6@newspim.com

바이든, '첫 여성' 재무장관 옐런 등 경제팀 발표..'다양성 중시'
미 재무, 일부 긴급 대출 미사용 기금 반환 요구...연준은 거부
[뉴욕전망] 고용보고서와 파월·므누신 증언 주목...경기민감주 랠리 계속될까
미 연준, 자산매입 프로그램 확대 카드 '만지작'
연준 윌리엄스 "2개월 전보다 미 경제 회복 전망 낙관적"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