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경실련 미투" 피해자들 반발..."피해자들에게 책임 전가"
뉴스핌 | 2020-12-01 21:26:25

[서울=뉴스핌] 이학준 기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충북·청주 경실련에서 발생한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피해자 측은 오히려 비대위와 가해자가 2차 가해를 저지르고 사건의 진상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있다며 반발했다.

충북·청주 경실련 피해자 지지모임(지지모임)은 1일 청주시 서원구에 위치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충북본부에서 공개 설명회를 개최하고 "사건이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사건의 본질을 외면한 채 책임을 피해자들에게 전가하해 사건을 종결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17일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충북·청주경실련 피해자 지지모임. 2020.11.17 urim@newspim.com

이 단체는 "가해자들은 성희롱 사건 내용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며 문제제기를 한 우리를 조롱하고 사건을 부인했다"며 "계속되는 2차 가해로부터 보호해달라고 비대위에 호소했으나 비대위는 공문을 받고도 대답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위는 '성희롱보다 더 큰 문제가 조직갈등'이라고 말했다"며 "경실련을 찬탈하기 위해 아무것도 아닌 일을 성희롱으로 부풀려 조직을 공격하고 있다는 황당한 이야기들이 사실처럼 오갔다"고 했다.

특히 "지난달 25일 열린 경실련 비대위 주최 설명회에서 성희롱 가해자는 사건을 성폭력이라고 판명한 비대위 결과를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2차 가해자는 공식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해명했다"며 "설명회장은 가해자들의 해명 자리가 됐다"고 강조했다.

지지모임은 ▲사과문이 문자로 통지된 점 ▲위계를 앞세운 폭언이 이뤄진 점 ▲조직진단을 해달라는 피해자들 요구가 일방적으로 배제된 점 ▲비대위 논의를 전혀 공유 받지 못한 점 등을 들어 이번 성희롱 사건으로 경실련의 위계적 조직문화와 성인지 감수성의 한계가 드러났다고 보고 있다.

지지모임은 "여성 활동가가 겪고 있는 불편함, 성적 수치짐과 모욕, 차별적인 언행들이 단순한 문제로 치부되는 시민사회 내 분위기에 실망을 하기도 했다"며 "피해를 호소했다는 이유로 공동체에서 배제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을 때 잘못된 조직문화를 바꿔내는 길을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실련에서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조직이고, 경실련 평판을 훼손하는 문제제기는 조직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로 간주됐다"고 덧붙였다.

지지모임에 따르면 지난 5월 열린 충북·청주 경실련 워크숍에서 성희롱과 부적절한 발언이 있었다. '프리 허그'를 하자는 제안에 일부 활동가들은 악수로 대체하자고 했으나 결국 프리 허그가 강행됐다는 게 지지모임 측 설명이다.

피해자 측은 합의를 거절당한 충북·청주 경실련 임원이 "법대로 하라"고 한 뒤 팩트체크라는 경실련 SNS를 개설, 관련 사건을 놓고 '허위 미투다'라는 글을 올리는 등 2차 가해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중앙 경실련은 성희롱 사건에 대한 진상 파악과 조직 진단을 실시한다며 비대위를 구성했으나 피해자들 직무를 정지시키고 사무실을 폐쇄했다. 지난달 23일에는 피해자와 인턴활동가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지난달 26일 비대위가 개최한 성희롱 사건 회원 설명회도 피해자들은 참석하지 못한 채 가해자들에게 발언권이 주어져 논란은 가중되고 있다.

1989년 창립한 경실련은 일한 만큼 대접받고, 약자가 보호받는 정의로운 사회 건설을 목표로 내걸고 활동하는 시민단체다. 지역 지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앙 경실련이 지역 지부의 폐쇄와 존립 권한을 갖고 있다. 지역 경실련이 사고지부로 지정되면 향후 6개월 이내에 재건 또는 폐쇄를 결정한다. 충북 지부에 해당하는 충북·청주 경실련은 1994년 출범했다.

 

hakjun@newspim.com

'성희롱 내홍' 경실련, 이번엔 가해자만 참석한 일방 설명회 '물의'
'내부 미투' 경실련, 성희롱 피해자 전원 해고 통보 '논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