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오늘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여야, 정치 중립성 놓고 격돌
뉴스핌 | 2021-01-19 05:00:00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국회가 19일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김 후보자의 '위장전입' '부당 주식취득' 등 의혹을 둘러싼 자질 논란이 야기된 가운데 여야의 치열한 공수전이 펄쳐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가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12.31 pangbin@newspim.com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오는 19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야당은 초대 공수처장 후보인 김 후보자의 정치적 독립성을 놓고 일찌감치 공세를 펼쳐왔다. 김 후보자가 문재인 정권에서 법무부 인권국장에 지원한 이력, 고(故) 노무현·박근혜 대통령 탄핵 관련 논문 등을 들어 정치적 후보자의 정칙적 독립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수사 경험이 부족해 전문성도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김 후보자의 부당 주식거래 의혹에 대한 질의도 집중 쏟아질 전망이다. 김 후보자는 2017년 헌법재판소 재직시절 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업체인 미코바이오메드 주식 9000만여원을 '제3자 배정' 유상증자방식으로 취득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이 방식으로 약 470여만원의 시세차익을 부당하게 얻었다며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로부터 고발당했다. 

김 후보자 일가는 위장전입 의혹도 받고 있다. 1997년·2003년·2015년 등 3차례 걸쳐 동생, 장모 등의 주소로 위장전입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아파트 분양, 자녀 진학 등을 위해 주소 이전을 했으나 실제 거주하진 않았다며 주민등록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김 후보자는 지난 17일 국회에 제출한 서면질의답변서에서 '부당 주식거래 의혹'에 대해선 "미국 유학 시절 알게 된 회사 대표가 자금 조달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취득하게 된 것"이라며 미공개 정보 취득사실을 부인했다.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서도 "아파트 분양 등 재산상 경제적 이득이나 자녀의 진학을 위해 위장전입을 한 사실은 없다"고 부인했다. 

chojw@newspim.com

김진욱 "공수처 인사, 업무능력·청렴성 고려해 공정하게 진행"
'김진욱 공수처장 19일·박범계 법무장관 25일 청문회 실시'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 모친상…12일까지 청문회 준비 중단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