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컨콜 종합] "적자 끝" LGD, 올해 실적 개선 자신감…"연간 흑자" 간다
뉴스핌 | 2021-01-27 18:43:22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LG디스플레이(034220)가 실적 개선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지난해 두 분기 연속 영업 흑자에 성공한 가운데 올해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중심으로 본격 이익을 실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LG디스플레이는 27일 진행한 지난해 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OLED TV 패널 판매 목표를 700만~800만대로 제시했다.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LG디스플레이 실적 추이. 2021.01.27 sjh@newspim.com

지난해의 경우 목표치가 600만대였지만 중국 광저우 팹 가동 시기가 늦어지면서 이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올해는 OLED의 가치를 인정받은 만큼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뿐 아니라 지하철, 비행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로 OLED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판매 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LG디스플레이는 "파주 팹 8만장, 중국 광저우 팹 6만장 캐파를 바탕으로 목표한 생산량을 달성할 수 있다"며 "만약 800만대 이상의 수요가 나타날 경우 광저우 팹에서 3만장을 추가로 생산하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TV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진화한 미니LED가 떠오르고 있지만 OLED만의 차별적 경쟁력으로 성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고객들이 눈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자사 제품은 국제적으로 눈에 안전하고 편안한 디스플레이로 인정 받았다. 이러한 부분이 유효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뿐 아니라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플라스틱올레드(POLED) 사업 또한 안정적인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핵심 고객사 애플의 아이폰12 판매가 호조를 이루면서 실적 개선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

애플의 신제품 출시가 하반기에 집중돼 있어 상대적으로 상반기에는 실적이 저조하지만 올해는 내부 역량 강화와 생산성 향상으로 상반기 비수기 변동성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LCD 공장과 관련해서는 고부가가치 제품인 IT용으로 생산을 전환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파주의 8세대 공장은 대부분 IT용으로 전환한 상황이다. 7세대 공장의 경우 시장 상황을 관찰하면서 수급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저가 물량 공세로 LCD 가격이 하락,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에 국내 LCD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화면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났고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운영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시장 상황을 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고객들과 협의하면서 현재 인력과 캐파 범위 내에서 유연성 있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상반기까지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3분기에 흑자전환을 이뤘고, 4분기에 큰 폭의 이익을 실현하면서 연간 적자폭을 대폭 줄였다. 

올 1분기에도 LG디스플레이는 1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간으로는 영업이익 7700억원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는 지난 분기 대비 출하 면적이 유사하겠지만 계절적 요인으로 제품 믹스가 바뀌면서 실적 감소가 있을 수 있다"면서 "다만 오랜 기간 고생해서 턴어라운드의 기반을 구축한 만큼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자신했다. 

올해 투자는 EBITDA 이내에서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설비투자는 2조원 중반대로 전년 대비 줄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매출액 24조2301억원, 영업손실 29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3%, 영업이익은 98% 늘었다.  

sjh@newspim.com

[컨콜] LGD "OLED 판매 800만대 이상 되면 광저우 팹 생산 3만장 추가"
[종합] LG디스플레이, 파주 LCD 공장 사고로 생산차질..."피해 크지 않아"
[현장] '눈이 편안한 화면'…LG디스플레이, 집콕족 잡는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