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車반도체 부족에…현대차 "일주일마다 재고 체크"·한국지엠 "감산, 발동동"
뉴스핌 | 2021-02-24 15:20:35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전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감산 등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기아도 영향권에 들어갈 우려가 커지고 있다.

2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005380)·기아는 일주일 단위로 반도체 재고 및 생산 계획을 검토하며 반도체 수급난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현대차·기아는 차종별로 차이가 있으나 차량 한 대에 반도체 약 100개를 쓰고 있다. 현대모비스(012330)를 비롯해 콘티넨탈, 보쉬, LG전자 등이 부품 형태로 반도체를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아이오닉5 등 전기차와 함께 제네시스 등 고급 사양일수록 반도체 수도 늘어난다.  

현대차·기아는 당장 생산 차질은 없으나 반도체 재고가 소진되거나 수급난이 장기화될 경우 생산 차질로 이어지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협력업체의 차량용 반도체 재고 확보와 별도로 본사 차원에서도 반도체 물량을 확보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은 지난해 코로나19가 불거지면서 발생했다. 전 세계 주요 완성차 공장이 생산을 중단하자,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 생산 업체인 TSMC 등 업체들이 전자, 가전, 게임기기 등 수요가 몰린 공장으로 반도체 공급을 확대한 데 따른 것이다.

국내의 경우 한국지엠(GM)은 GM 결정에 따라 지난 8일부터 중형 세단 말리부와 준중형 SUV 트랙스를 생산하는 부평2공장의 가동률을 50% 줄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감산은 3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우려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미국으로 가서 부품 공급 대안을 마련하려고 했으나 지난해 7월 불법 파견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출국 금지돼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이 때문에 가뜩이나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19에 주저앉게 된 마당에 한국지엠 안팍에서는 정상적 경영이 어렵다는 지적이 크다.  

현대기아차(000270) 서울 양재동 사옥<사진=현대기아차>

문제는 상대적으로 반도체 재고를 확보한 현대차·기아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을 맞고 있다는 데 있다.

통상 차량용 반도체의 리드타임(발주부터 납품까지의 소요시간)은 약 6~10개월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품을 추가 발주하더라도 수급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수급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는 것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최근 발간한 자동차용 반도체 관련 보고서에서 "반도체 부족 요인은 주문자 부착 생산(OEM)에 의한 수요 증가와 한정적인 반도체 공급에 따른 것"이라며 "두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 한 관련 사태가 풀리지 않는다"고 내다봤다.

이어 "올해 3분기까지 이 같은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1분기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은 예상보다 67만2000대 줄어들 것"이라고 관측했다. 중국은 반도체 수급난 영향을 가장 많아 받아 1분기에만 약 25만대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게 IHS의 분석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은 "단기적으론 TSMC 등의 증산을 대만 정부에 요청하는 등 정부 차원의 국제협력 노력이 필요하나, 장기적으론 국내 자동차 업계와 팹리스, 파운드리 업계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차량용 반도체 개발과 생산 역량을 확충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eoplekim@newspim.com

[특징주]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지속, 현대·기아차도 비상경영…관련株 강세
백악관 "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소 노력..수주내 행정명령도"
車반도체 수급난에 차산업협회, "정부가 나서 대만에 증산 요청해야"
한국지엠·쌍용차·르노삼성 등 완성차 3사, 연초부터 '생산 차질'
[단독] '서바이벌 플랜' 르노삼성, 3월8일부터 부산공장 1교대 근무 확정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