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부, 카타르에 LNG선 수주 지원 요청…수소 등 신산업 협력 확대
이투데이 | 2021-10-24 18:03:03
[이투데이] 세종=정대한 기자(vishalist@etoday.co.kr)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UAE 두바이 엑스포 리투아니아관에서 아우스린 아르모나이테 리투아니아 경제혁신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있다.(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카타르 측에 우리나라 조선사의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수주 지원을 요청했다. 조선·플랜트 등 기존 경제 협력과 더불어 수소·바이오 등 신산업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카타르를 방문해 총리, 에너지부 장관 및 통상산업부 장관, 그리고 국무장관 겸 경제자유구역청 이사장과 회담을 하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문 장관은 먼저 칼리드 빈 칼리파 빈 압둘라지즈 알 싸니 총리를 예방해 양국 간 에너지 및 건설 위주의 협력 관계를 다변화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어 알 카비 에너지부 장관과의 회담에서는 우리나라 조선사의 카타르 LNG 선박 수주 지원을 요청하고, 수소 협력 확대 등 양국 간 에너지 전환 협력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문 장관은 우리 조선사가 입증된 건조기술력을 기반으로 세계 LNG 운반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수주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선박 발주와 함께 추진 중인 LNG 운반선의 운영사 선정사업에도 한국 해운선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을 구했다.

수소 협력과 관련해선 천연가스 잠재량을 기반으로 한 카타르의 블루수소 생산 경쟁력을 통해 양국 간 경제적인 해외수소 공급망 구축 협력을 제안했다. 이후 양 장관 임석 하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카타르 에너지공사 간 '한-카타르 수소 협력 MOU'가 체결됐다.

무함마드 통상산업부 장관과의 회담에서는 조선·플랜트 등 기존 협력에 이어 수소·바이오 등 신산업 협력도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어 양국 상의 주최로 수소·바이오 분야 기업 등이 참석한 한-카타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개최됐다.



[관련기사]
문승욱 장관 “LNG, 유류세 인하 부처 협의 중”
포스코-고려용접봉, 육상 LNG 저장탱크 제작용 용접재료 국산화 성공
LNG선 가격 파죽지세…K-조선 ‘함박웃음’
[공시] 대우조선해양, 2322억 규모 초대형 LNG 운반선 1척 수주 계약 체결
정부, 유류세 인하 공식화…LNG 할당관세율도 낮춘다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