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서훈 국가안보실장, 내달 2일 訪中...종전선언 논의 이뤄질듯
뉴스핌 | 2021-11-30 12:31:54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다음 달 2일 중국을 방문,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30일 외교가 등에 따르면 서훈 안보실장은 다음 달 2일부터 이틀 간 중국을 찾아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 등 고위 관계자와 대북정책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 실장과 양제츠 국원이 만난 것은 1년 3개월여 만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1.08.23 leehs@newspim.com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간 종전선언을 제안한 바 있다. 이후 우리 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과의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지난 25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을 만나 내년 양국 수교 30주년,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한 바 있다.

또한 지난달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만나 한국전쟁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서 실장은 방중 기간 종전선언에 대해 중국 측과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베이징 올림픽 기간에 맞춰 종전선언을 논의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서 실장은 이 밖에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공급망 문제 등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nevermind@newspim.com

[SNS 톡톡] 이재명 "윤석열 종전선언 반대...평화관 의심스럽다"
이인영 "종전선언, 적대시정책 철회 주장한 北에도 좋은 출발점"
"한미, 종전선언문 마련 막바지 단계이지만 '비핵화' 문구 놓고 이견"
이인영 "종전선언, 올림픽 겨냥해 추진 아냐...연결 말아달라"
외교부 "한·미, 종전선언 정치적·상징적 조치로 추진 거의 합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