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재명 ESG공약 전담 기구 'ESG실천위' 출범...위원장에 홍성국 의원
파이낸셜뉴스 | 2022-01-21 14:29:03
ESG실천위 내놓을 공약 청사진에 재계도 촉각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제1차 정당정책토론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21.03.11. photocdj@newsis.com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위한 대선 후보 간 회동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21.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더불어민주당이 21일 선대위 산하 기구로 ESG공약을 전담할 ESG실천위원회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의제 띄우기를 예고했다. 최근 이재명 후보도 각종 ESG 공약을 내놓고 있어 이날 출범한 ESG실천위가 이를 정리하고 새롭게 청사진을 마련할 중추적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는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지칭하는 용어다. 기업의 양적 성장뿐 아니라 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이 국제적 담론으로 비중이 높아지면서 중요성이 국가적 주요 과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정부도 지난해 이미 2025년부터 자산 2조원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 도입 및 2030년부터 코스피 모든 상장사로 확대를 예고하면서 국내기업과 정부에게 가장 큰 이슈로 불린다.

ESG실천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홍성국 의원(세종갑)을 상임위원장으로, 박상혁·서동용·이소영·정태호·홍기원 의원을 공동위원장으로 구성했다. 또 시민단체에선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와 이종태 한국교육연구소 이사장, 그리고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강태웅 전 서울시 행정부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민주당에 따르면 당초 ESG는 지난해 경선 당시 이낙연 전 대표의 공약이었으나 이재명 후보가 적극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새해부터 전담기구 구성과 의제 발굴 등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서면축사를 통해 자신의 ESG 비전인‘전환적 공정성장’과 ‘신경제’를 강조하며 ESG정부와 ESG대통령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ESG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이며, 세계 5강의 경제대국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천해야 할 국정철학임도 강조했다.

실천위는 이날 비전선포식에서 ESG 4대 비전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ESG 혁신국가 △구성원 모두가 참여·실천하는 ESG △가짜를 뿌리 뽑는 ESG △ESG 실천 정부를 제시했다.

홍성국 상임위원장은 출범식에서 “ESG실천위원회는 ESG 중심의 생활 양식의 확산과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며 "앞으로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전국 조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