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투데이 말투데이] 파벽비거(破壁飛去)/아나바다 운동 (8월5일)
이투데이 | 2022-08-05 08:03:14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opinion@etoday.co.kr)

☆ 혼다 소이치로(本田 宗一郞) 명언

“성공은 실패라고 불리는 99%의 산물로부터 얻어지는 1%의 결과물이다.”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나 자동차 수리공으로 시작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 ‘혼다’를 만든 일본 경영인. 그는 31세 때 자동차를 개조해 일본 신기록인 시속 120㎞를 돌파하는 데 성공했으나, 그 대가로 충돌사고를 일으켰지만 운 좋게 목숨은 건졌다. 그의 크고 작은 사고 경험들은 훗날 ‘혼다이즘(Hondaism)’이라는 경영철학을 낳았다. 그는 오늘 눈을 감았다. 1906~1991.

☆ 고사성어 / 파벽비거(破壁飛去)

양(梁)나라 장승요(張僧繇)가 금릉 안락사(安樂寺)의 벽에 용을 그리고 눈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용이 벽을 부수고 하늘로 날아갔다는 옛일에서 유래한 말. 사물의 긴요한 곳을 완성하거나 요점을 찾아 해결할 때 쓴다. 용 두 마리를 그렸으나 눈동자를 그리지 않아 사람들이 까닭을 묻자 “눈동자를 그리면 용이 날아가 버리기 때문입니다”라고 했다. 다들 믿지 않자 그가 용 한 마리에 눈동자를 그려 넣자 천둥 번개가 치며 용이 벽을 차고 하늘로 올라가 버렸다. 눈동자를 그리지 않은 용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 출전 수형기(水衡記).

☆ 시사상식 / 아나바다 운동

아나바다는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자’는 말.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한 이듬해인 1998년에 등장한 캠페인.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낭비하지 말고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을 버리지 말고 다시 사용하는 등으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자는 운동이었다. 최근 물가가 급격히 오르면서 불황형 서비스와 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입던 옷을 최대 40% 가격에 되사주는 쇼핑몰이 등장하는가 하면, 선물로 받은 커피·아이스크림 기프티콘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파는 온라인 쇼핑몰도 인기를 끌고 있다.

☆ 신조어 / 넷심

인터넷상 다수의 여론. 또는 여론몰이.

☆ 유머 / 죄짓고는 못 산다

늦은 밤 지하철 안 맞은편 커플 옆에 앉은 어르신이 졸고 계셨다. 한참 지나 커플의 애정행각이 도를 넘자 내 옆에 앉은 어르신이 냅다 소리 질렀다.

“보자 보자 하니까. 여기가 모텔이여, 여관방이여?”

당황한 커플을 사람들이 일제히 쳐다볼 때 커플 옆에서 졸던 어르신이 한 대꾸.

“내가 여기서 졸든 말든 뭔 상관이여!”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