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추경호 부총리 "유휴·저활용 재산 16조 매각…민간주도 경제 선순환 유도"
뉴스핌 | 2022-08-08 09:16:26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유휴 저활용 재산을 향후 5년간 16조원 이상 규모로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최근의 어려운 경제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공공부문에서도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그 일환으로 국가가 보유한 국유재산 중 생산적으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유휴ㆍ저활용 재산을 향후 5년간 총 16조원 이상 규모 매각하겠다"며 "민간 주도의 경제 선순환을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즉시 매각이 곤란하거나 민간의 수요가 적은 재산은 국가가 나서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해 매각·대부하는 등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07.28 pangbin@newspim.com

최근 일부 업종에서 겪는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 인력을 적극 활용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추 부총리는 최근 일자리 상황에 대해 "산업업종별로 체감 고용상황이 상이하고 일부 산업현장에서는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다"며 "기업이 채용을 원하지만 채우지 못한 빈 일자리수는 6월 기준 23만4000개이고, 이 중 300인 미만 기업이 22만4000개를 차지하는 등 중소제조업 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덧붙여 "수주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조선업의 경우 하반기부터 생산인력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산업현장의 인력부족 문제가 경기 회복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미입국 외국인력 4만2000명과 하반기 배정인력 2만1000명은 신속히 입국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 수요가 있는 산업에 대해서는 8월중 금년 쿼터를 추가 확대하고, 내년도 쿼터도 금년중 최대한 조기 확정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선업 전문인력 부족에 대응해 당장 9월부터 용접·도장공 등 외국인 신규 기능 전문인력을 최대 9000명까지 도입할 것"이라며 "산업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일자리가 구직자와 실제 연결되도록 밀착 지원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산업화 등 근본적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중장기 개선노력도 병행해 나가겠습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추석을 앞두고 추가적인 물가상승 압력을 낮추기 위해 이번주 중으로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물가·민생안정을 최우선에 두면서 민간 경제활력 제고 노력도 병행 추진해 나가겠다"며 "앞서 발표한 8차례의 물가 등 민생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 등 추가대책도 금주중 발표하겠다"고 강조했다. 

soy22@newspim.com

이정자 김제시의원 "4차 노인복지 혁명 하루빨리 도입하자"
미셸 보먼 연준 이사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 논의 지지"
뉴지랩파마 子, 폐암치료제 '탈레트랙티닙' 美FDA 혁신신약 지정
[R의 공포] 고물가·경기침체 우려 가중…규제개혁 속도내야
광주·전남서 4042명 확진…주말 영향 소폭 감소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