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국가인재경영硏, "공공개혁·국가운영체계 대전환 방안" 포럼
뉴스핌 | 2022-10-01 07:00:00

[서울=뉴스핌] 정태선 기자 =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은 2022년 정책과제로 '공공개혁과 국가운영체계 대전환 방안'이라는 아젠다를 선정하고 그 방향성에 대해 토론하는 포럼을 3회에 걸쳐 갖기로 했다.

이 포럼은 세종대학교 국정관리연구소 공동으로 주관하며, 첫번째 포럼은 지난 30일 광화문 HJ 비즈니스 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연구원 민경찬 이사장(연세대 명예교수)은 올해 포럼 주제 선정 배경에 대해 "올해 새 정부가 시작됐는데, 대한민국은 오늘과 같은 도전의 새 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로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환 시대에서 새로운 위기들에 직면하고 있는 우리는 다양한 과제에 적극 대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국가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핵심 주체를 정부, 국회, 지역으로 인식하고, 오늘 첫 포럼에서는 '정부'에 초점을 두고 '성공하는 공공행정 생태계 만들기'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제공]

이근면 초대 인사혁신처장은 "지금 대한민국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야 하는지"에 대해 언급했다.  이 전 처장은 "대전환의 시대에 만들어 나가야 할 대한민국을 위해 패러다임의 전환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선제해 나갈 것인지 면밀히 고찰할 자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포럼에서는 '성공하는 공공행정 생태계 만들기'를 위해 ▲정책과제1 새로운 정부 행정체제 모색 ▲정책과제2 국가인재의 효율적인 관리시스템 구축 ▲정책과제3 공공기관의 효율적인 관리시스템 구축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명승환 인하대 교수, 황성원 군산대 교수, 최현선 명지대 교수 등이 발제자로 참여했으며 박진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곽노성 연세대 교수, 김태신 한국노총 본부장, 김택동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사무총장, 박수정 행정개혁 시민연합 사무총장, 노정란 명지대 교수 등이 토론에 나왔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은 정부, 국회, 지역을 중심으로 근원적인 과제와 해결방안을 찾아내 국민이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국가 생태계의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는 일에 앞장서자는데 뜻을 모았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은 각 분야 교수, 전문가로 이뤄진 연구단체다.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개발, 인생 다모작 생태계 조성, 공공행정분야 거버넌스 혁신, 인재개발 인프라 구축이란 네 가지 주제를 놓고 매년 정책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작년 '대전환의 시대 국가인재경영'과 '백지에 그리는 일자리, 대전환의 시대 좋은 일자리 이렇게 만들어진다'는 두 권의 책을 각각 출간했다.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제공]

wind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베스트 클릭 뉴스
  • 데이터가 없습니다.
주요뉴스
토론베스트
오늘의 이슈
증시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