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각종 논란에 지지율 하락 尹대통령, 민생에서 돌파구 찾는다
뉴스핌 | 2023-04-02 15:20:35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동서와 남도를 횡단하는 등 직접적인 민생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보수 정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영남권뿐만 아니라 전북을 찾아 야당 관계자들과 소통을 늘리는 등 진영을 가리지 않고 소통 반경을 늘리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경상남도 통영에서 열린 수산인의 날 기념식에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수산업을 미래 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면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어업 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해 어업인들이 안심하고 조업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약속했다.

[순천=뉴스핌] 오정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열린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3.03.31 ojg2340@newspim.com

최근 윤 대통령은 12년 만에 일본에서 한일정상회담을 개최해 셔틀외교 복원, 수출규제 해제 등의 성과를 이뤄냈으나,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논란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에 이를 애초부터 원천 차단하기 위한 행보로 비춰지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전남 순천을 향해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호남의 발전이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며 "제대로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개막식 이후 마련된 만찬 자리에서 대통령실 관계자뿐 아니라 야당 소속 관계자들과도 화기애애한 대화를 이어갔다고 한다.

특히 이 자리에서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강기정 광주시장이 오는 7일 개막하는 제14회 광주 비엔날래에 전시 기획 전문가인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참석을 간곡히 요청했다고 한다.

대통령실은 이에 김 여사의 참석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강 시장이 간곡히 초청했기 때문에 당연히 검토할 것"이라며 "다만 행사 기간이 길게 이어지는 만큼 날짜를 특정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뒤이어 지난 1일에는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프로야구 개막전을 찾아 '깜짝' 시구를 했다.

충암고 출신인 윤 대통령의 야구 사랑은 각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윤 대통령은 한국 야구대표팀 점퍼를 입고 야구장에 등장해 시민들과 직접 인사를 나누며 시구를 펼쳤다.

대통령이 프로야구 개막전 시구자로 나선 것은 28년 만이다. 프로야구 원년이었던 1982년 전두환 대통령, 1995년 김영삼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 앞서 개막전 시구자로 나선바 있다.

대통령이 프로야구 시구를 한 건 전두환·김영삼·노무현·박근혜·문재인 전 대통령에 이은 6명째이고 횟수로는 8번째(김영삼 전 대통령 3회)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신한은행 SOL 2023 KBO리그'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시즌 개막전에서 시구를 마친후 관중석을 향해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2023.04.01photo@newspim.com

뒤이어 윤 대통령은 서문시장에서 열린 '서문시장 100주년 맞이 기념식'에 참석해 "왜 정치를 시작했고, 왜 대통령이 되었는지,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위해 일해야 하는지 가슴 벅차게 느낀다"며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발이 닳도록 뛰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에게 서문시장은 각별한 장소다. 취임 후 윤 대통령 부부의 서문시장 방문은 3번째, 전통시장 방문은 11번째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8월에도 서문시장을 찾아 민심이 흐르는 전통시장에 자주 찾아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특히 보수 정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만큼 가장 많은 국민의힘 당원들이 집결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윤석열 정부는 이와 함께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도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은 이날부터 5박 6일 일정으로 서울과 부산을 방문해 엑스포 개최 역량과 준비 상태를 평가한다. 실사보고서는 오는 6월 말 BIE 총회에서 171개 전 회원국에 회람되며, 11월 말 엑스포 주최국 투표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윤 대통령이 당선인이던 인수위원회 시절부터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국정과제로 채택한 후 전방위적으로 세일즈에 나선 만큼, 엑스포 유치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이뤄낼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taehun02@newspim.com

尹대통령, 전국 산불 발생에 "헬기·인력 등 가용자원 협력체계 가동하라" 지시
尹부부, 대구 서문시장 방문…"기득권 아닌 땀 흘리는 국민이 잘살아야"
'충암고 출신' 尹대통령, 대구서 프로야구 개막전 시구…역대 세 번째
尹대통령,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 참석…"지역 경제 살아나도록 적극 지원"
尹부부, 수산업 혁신 의지 다져…"미래 성장산업화를 위한 R&D 적극 추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