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전국 가금류 오늘부터 '일시 이동중지'
edaily | 2015-01-17 05:05:05
- 17일 오전 6시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세종=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조기 차단을 위해 전국 가금류, 관련 종사자 및 출입차량에 대해 17일 오전 6시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36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이 발동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2월 중순 이후 전남 무안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고 부산 강서, 경기 안성, 경기 여주에서 고병원성 AI가 의심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동키로 했다. 또 겨울철새가 한국으로 이동해 머물고 있어 AI 유입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감안했다.

농식품부는 다만 현재를 AI 확산 상황으로 보진 않는다는 입장이다. 일시 이동중지는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분절적 발생하고 있는 AI가 서로 연계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이동중지 명령이 발동되면 가축·축산 관련 종사자 및 차량은 가금류 축산농장 또는 관련 작업장에 출입할 수 없다. 대상자는 10만6000명, 대상시설은 3만1000개로 추정된다. 부득이하게 이동할 필요가 있을 경우 시·도 가축방역기관장의 승인 하에 필요한 방역조치를 취한 후 이동할 수 있다. 위반할 경우에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제57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농식품부는 AI 일시 이동중지 기간 중 구제역 관련 축산차량 일시 이동제한 조치를 함께 취함으로써 바이러스 확산 방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앞서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전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을 방문해 축산단체장과 직원, 도축장, 계열업체 등 축산관계자를 대상으로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장관은 이들에게 강력한 소독과 방역조치를 요청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