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AI·구제역 방역에 주말 잊은 농식품부
edaily | 2015-01-17 14:10:07
[세종=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를 위해 17일 오전 6시부터 전국 가금류 및 관련 종사자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이 발동된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는 주말도 잊은 채 방역 활동에 주력했다.

이동필 장관은 이날 오전 부산 강서구 AI 상황실을 방문해 방역 현황 및 AI 발생 농가의 역학상황을 보고 받고, 철저한 방역체계와 예방체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18일에는 경북 영천 구제역 상황실을 방문해 AI 일시 이동중지 발동 기간에 맞춰 내려진 가축 이동제한 조치를 설명하고, 축산농가의 동참을 당부할 예정이다.

여인홍 차관은 17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경기 여주와 충남 당진을 방문해 AI 및 구제역 방역실태 현장 점검에 나섰다. 여 차관은 거점소독시설의 차량 통제 및 소독실태를 점검하고, 축산농가와 지자체가 구제역 및 AI 조기 종식에 총력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최희종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이날 오전 6시 AI·구제역 방역대책상황실에서 전국 시·도 방역관련 국장들과 전화회의를 갖고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가금류 일시 이동중지와 가축 이동제한 조치는 18일 오후 6시까지 지속된다.

이동중지 발동 기간 중 가축·축산 관련 종사자 및 차량은 가금류 축산농장 또는 관련 작업장에 출입할 수 없다. 대상자는 10만6000명, 대상시설은 3만1000개로 추정된다. 부득이하게 이동할 필요가 있을 경우 시·도 가축방역기관장의 승인 하에 필요한 방역조치를 취한 후 이동할 수 있다. 위반할 경우에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제57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 관련기사 ◀
☞ 전국 가금류 오늘부터 '일시 이동중지'
☞ 부산·경남 가금류 농장서 AI 의심축 발견
☞ [현장에서]구제역은 후진국 가축 전염병인데…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