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포토뉴스

클린턴 이메일 재수사한 FBI 국장, 자리 지킬 듯
뉴스핌 | 2017-01-25 01:35: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라이벌이었던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 대한 막판 이메일 재수사로 대선 개입 논란을 일으켰던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트럼프 정부에서도 자리를 유지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사진=블룸버그>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은 24일(현지시각)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정부가 코미 국장이 현직을 유지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FBI 국장은 10년 임기를 가진다. 지난 2013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임명한 코미 국장은 현재 4년도 채우지 못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전부터 FBI 국장직을 유지할 것이며 코미 국장을 먼저 만나길 원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들은 선거 이후 두 차례 만났다.

소식통은 취임 전인 이번 달 초 트럼프 대통령이 트럼프타워에서 코미 국장을 만나 국장직을 유지해 줄 것을 부탁했다고 전했다.

NYT는 코미 국장이 트럼프 정부와 쉽지 않은 관계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FBI가 현재 트럼프 캠프의 선거대책위원장을 지낸 폴 매너포트와 러시아 정부의 연계를 조사 중이기 때문이다.

클린턴 전 장관과 민주당은 대선 패배를 놓고 코미 국장을 비난해 왔다. 지난해 7월 코미 국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이메일 사용 수사를 종결하기로 했지만 이에 대해 클린턴 장관이 "굉장히 부주의했다"고 비난했다.

그런데 대선 11일 전 코미 국장은 의회에 서한을 보내 개인 이메일 사용과 관련한 새로운 이메일이 발견됐다며 이를 재수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대선 이틀 전 새로 발견된 이메일이 이전 FBI의 결정을 바꾸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미 법무부는 코미 국장의 클린턴 전 장관 개인 이메일 스캔들 수사를 놓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FBI는 법무부의 수사를 환영하며 코미 국장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정보가 공개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트럼프, FCC 위원장에 '망중립성 반대론자' 아지트 파이 지명
美 트럼프정부 TPP 신속 폐기…한국에 유리한 2가지 이유는
일본 아베 총리 "트럼프에 TPP 중요성 설득할 것"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