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2019 친환경차] "이게 대통령이 타봤다는 차 맞아요?" 넥쏘·리프·모델X 경쟁
뉴스핌 | 2018-12-02 09:00:00

[대구=뉴스핌] 조아영 기자 = 지난 11월 1일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DIFA) 2018'이 열린 대구 엑스코. 1층 전시장 현대자동차 부스에선 넥쏘와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 친환경차가 미래 자동차 모습을 한눈에 보여주고 있었다. 닛산, 테슬라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도 각 부스에서 신차 및 주력 모델들을 선보이며 내년 본격화될 친환경차 시장 경쟁을 예고했다. 현대모비스(012330)와 삼성SDI(006400), LG화학(051910) 등 부품사들은 미래 자동차 관련 제품과 기술들을 선보였다.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DIFA) 현대자동차 부스 [사진=조아영 기자]

◆ 수소사회 내세운 현대차(005380)…신차 공개한 닛산·테슬라

현대차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한 중년 고객은 문재인 대통령의 탑승 일화를 꺼내면서 수소차의 원리나 가격 등을 직원에게 이것저것 묻고 있었다. 넥쏘와 함께 전시된 코나와 아이오닉 또한 직접 보고 타보려는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기술 및 수소사회 비전을 설명하는 각종 체험 서비스도 선보였다. 수소전기차의 내부 구조와 원리를 엑스레이 형상처럼 보여주는 '수소전기차 절개 모형' 앞에는 신기한 듯 눈을 떼지 못하는 학생들이 서 있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친환경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비전 및 기술력을 고객들에게 잘 알릴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닛산은 내년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할 '리프'의 2세대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닛산은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리프 2세대 모델의 장점을 소개했다. 전시된 리프 모습을 담고 있는 모니터 화면을 누르면 'e-파워트레인'과 'e-페달'의 기능, 첨단 주행안전기술 등에 대한 설명이 나타났다. 리프에 새로 탑재된 e-페달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있었다. 마치 게임처럼 가상 프로그램을 통해 운전을 하면서 실제로 페달을 밟아보는 것이었다. 직접 체험해 보고 싶었으나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이 많아 포기했다.

테슬라는 국내 전시회 최초로 신형 전기차 모델 엑스(X)를 국내에서 이미 판매하고 있는 모델 에스(S)와 함께 전시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인 EQ시리즈를, 재규어랜드로버는 전기차 I-PACE를 선보였다.

완성차업체 부스에서는 구매 상담도 활발히 이뤄졌다. 닛산의 신형 리프를 보기 위해 박람회를 찾았다는 엄일욱(36·대구) 씨는 "닛산 부스에서 사전예약 상담을 진행했다"며 "출시 소식을 듣고 오게 됐는데, 리프를 직접 보니 외부 디자인이나 내관, 시트 등이 괜찮았다"고 말했다.

◆ 전기차 배터리·자율주행차 관제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기술도

전시회에는 부품사들도 참여해 미래 자동차 관련 핵심기술을 소개했다. 현대모비스와 LG화학, 삼성SDI, KT(030200) 등 국내기업뿐만 아니라 독일의 지멘스, 프랑스의 다쏘시스템, 스웨덴의 이이다다 등 글로벌 업체들이 참가했다.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DIFA) LG화학 부스 [사진=조아영 기자]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키우고 있는 LG화학과 삼성SDI는 배터리셀, 배터리팩 등을 전시해 최신 기술을 소개했다. LG화학은 현재 양산 중인 합성소재와 전기차용 배터리셀, 배터리팩 등을 전시하는 한편 자사의 기술을 모두 적용한 미래형 자동차의 모습을 선보이기도 했다. 삼성SDI는 전기버스용 배터리와 각형 배터리셀 기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 기술 등을 소개했다.

현대모비스는 레벨4 자율주행차를 위한 미래형 운전석 기술을 선보였다. 자동차가 센서를 통해 파악한 탑승자의 상태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고, 홀로그램으로 표현된 가상비서는 탑승자와 상호 작용한다. 또 사운드 시스템과 컴바이너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도 전시했다. 부스에서 만난 현대모비스 직원은 "방문객들은 기술 자체를 신기해하면서도 언제쯤 직접 타고 다니는 차에 적용이 되는지, 현실로 다가오는 시점이 언제인지를 대부분 가장 궁금해했다"고 말했다.

KT는 5G 기술을 이용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이끌 비전을 소개했다.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 첨단교통시스템(C-ITS) 서비스, 자율주행 셔틀버스 등을 전시했다. 자율주행 셔틀버스 체험존에서는 방문객들이 평창동계올림픽 때 운행했던 버스에 탑승해 자율주행 버스에 관한 설명을 듣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다.

 

likey0@newspim.com

삼성SDI, 美 전기차배터리 공장 증설
LG화학, 김종현 사장체제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 강화
현대차 팰리세이드, ‘첨단기능·가격’으로 렉스턴과 차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