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2019 친환경차] 충전소 규제 풀면 현대차 "넥쏘" 씽씽 질주
뉴스핌 | 2018-12-02 09:00:00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 국빈 방문 때 현대차(005380)의 수소전기차인 '넥쏘'를 시승하면서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문 대통령은 넥쏘를 시승한 데 이어 파리 시내 한가운데 있는 수소차 충전소에 들러 충전하는 모습도 지켜봤다. 

당시 문 대통령은 "충전소가 시내 한복판에 있다는 것에 시민들이 불안해하진 않느냐”고 물었다. 이에 현지 관계자는 "수소충전소가 세워진 지 3년이 지났지만 시민들로부터 어떠한 불만도 제기되지 않았고 충전소와 관련된 사고도 전혀 없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정진행 현대차 사장에게 "수소차에 대해 정부가 지원을 하고 있고, 수소경제 생태계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현대차가 세계적인 기업이니 계속적으로 잘됐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이에 정 사장은 "파리는 수소충전소가 도심에 위치하고 있지만 한국은 수소에 대한 오해, 안전기준 등으로 도시 외곽에 주로 설치되고 있다"며 "프랑스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넥쏘 시승 모습 [사진=현대차]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둔 지난 2월에도 넥쏘를 타고 경부고속도로 만남의광장에서 판교 나들목까지 7㎞가량을 달린 적이 있다.

현대차는 1998년부터 수소차 개발에 뛰어들어 2013년 세계 처음으로 수소차(투싼 FCEV)를 상용화했다. 또 올해 2월엔 5분 충전으로 609㎞를 주행하는 수소차 넥쏘를 출시해 큰 주목을 받았다. 현재 글로벌 수소차 시장은 도요타의 '미라이(2014년 출시)', 혼다 '클래리티' 등 일본 업체와 현대차가 주도하고 있다.

넥쏘는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부터 '어떻게 하면 친환경차를 탄다는 자부심을 느끼면서도 일상 속에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지'에 모든 개발력을 집중했다. 자동차업계에선 넥쏘에 대해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현존 세계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궁극의 친환경차"라고 평가한다.

넥쏘 등 수소차의 국내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수소차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 정비가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서울과 울산, 광주 등 15곳에 불과하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를 1만5000대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를 310여 곳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지만 규제 개혁 없이는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충전소 한 곳을 건설하는 데 30억원이 필요한데, 현재 정부 지원(50%)도 턱없이 부족하다.

단적으로 문 대통령은 파리 현지에서 수소전기차 택시 기사의 충전 장면을 참관했지만 현재 국내에서 일반인의 수소차 '셀프 충전'은 불법이다. 국내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르면 수소충전소에 고용된 인원만이 직접 충전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미국이나 유럽은 일정 시간의 안전 교육을 이수한 운전자라면 누구나 수소차 충전이 가능하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는 미래 먹거리 산업인 수소차 관련 규제를 풀고 인프라 구축에 노력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기껏 주도권을 잡고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는 수소차 분야에서 뒤처질 수 있다"고 말했다.

◆ 현대차, 태양광 충전 자동차도 예고

현대차는 수소차 상용화에 앞장서는 것 외에 또 다른 친환경차인 태양광 충전 자동차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0월 말 솔라 시스템(Solar charging system) 관련 기술을 공개했다.

태양광을 이용하는 솔라 시스템 기술을 상용화해 주행거리를 연장하고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임으로써 친환경 자동차 경쟁에서 앞서 나가겠다는 의지다. 솔라 시스템은 메인 동력을 보조하는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같은 친환경 자동차는 물론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배터리도 충전해 연비를 높이게 된다.

솔라시스템 기술 [사진=현대차]

현대기아차(000270)는 1세대 실리콘형 솔라루프, 2세대 반투명 솔라루프, 3세대 차체형 경량 솔라리드 등 세 가지 형태의 솔라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할 1세대 솔라루프는 일반 루프에 양산형 실리콘 태양전지를 장착한 형태다. 1세대 솔라루프 시스템은 계절 및 사용 환경에 따라 하루 30~60%가량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기아차는 내년 이후 출시될 친환경 자동차에 1세대 솔라루프를 적용하기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 솔라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에너지 생성 기술이 자동차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동차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기만 하는 기계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tack@newspim.com

현대차 팰리세이드, ‘첨단기능·가격’으로 렉스턴과 차별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 글로벌 문화마케팅 시동
BTS 손잡은 현대차, LA오토쇼에서 대형 SUV 팰리세이드 공개
‘韓 미래 전망’ 현대차증권, 인사이트포럼 개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