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美 1분기 GDP -1.5%로 하향…기업 이익은 2년 만에 감소
뉴스핌 | 2022-05-27 00:01:56

[샌프란시스코=뉴스핌]김나래 특파원=올해 1·4분기 미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기존 수치에서 0.1%p 낮춰 마이너스(-) 1.5%로 하락했다.

26일(현지시간) 마켓워치 등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지난 1·4분기 미 GDP 증가율 잠정치를 이같이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앞서 공개된 속보치는 -1.4% 였다. 이 수치는 미국 정부가 속보치와 잠정치, 확정치로 3차례에 걸쳐 발표한다.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잠정치는 전 달 발표한 속보치 보다 더 포괄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산했다"며 "이번 잠정치에는 개인 인벤토리 및 주거 투자에 대한 소비 지출 위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미국 건설 노동자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 경제는 코로나19가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상반기 이후 6개 분기 연속으로 성장세를 보였지만 올해 들어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역성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 이번 1분기의 경우 미국의 무역적자 확대, 미 정부의 재정 지출 감소와 기업들의 투자 둔화 등이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또 미국 기업의 1분기 이익이 높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비용 증가로 2년만에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업들의 일시적 요인을 제외한 세전 이익이 전분기보다 2.3%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보다는 12.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마켓워치는 기업 이익이 감소에 대해 "자재, 운송 및 노동 비용은 상승하고 있는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는 주춤한 것이 요인"이라며 "타겟이나 월마트 같은 소매업체들은 비용 상승과 재고 증가로 인해 1분기 실적이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ticktock0326@newspim.com

머스크, 테슬라 주식담보대출 안받는다..."투자 유치로 335억달러 마련"
[코인 시황] 29K 횡보 중인 비트코인....JP모간 "적정가는 38K"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